loading

열대과일 중 가장 호불호가 갈리는 과일이 두리안입니다. 바로 특유의 향 때문인데요. 좋아하는 사람은 중독성 있는 향이라고 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석유 냄새가 난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두리안을 자르면 나오는 과육은 크림같은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의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두리안. 그럼 두리안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두리안 효능

 

두리안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두리안 효능과 제철

두리안 효능

 

1)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

두리안에는 높은 칼륨 함량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개선

두리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에 좋은 박테리아를 증식시키고, 위장장애를 예방하며, 포만감을 증진합니다.

 

3) 뼈 건강

두리안은 칼슘, 인, 마그네슘 등 뼈 건강에 좋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무기질들은 뼈 밀도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기여합니다.

 

4) 눈 건강

두리안에는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을 개선하고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망막의 기능을 개선하고 백내장, 황반변성 등 눈 질환을 예방합니다.

 

5) 면역력 강화

두리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 독감 등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각종 세포에 항산화 효과를 제공하여 면역 시스템을 향상시키며, 상처의 치유 과정을 빠르게 합니다.

 

6) 피부 건강

두리안에 함유된 비타민 C와 E는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자유 라디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 손상을 예방합니다.

 

7) 성장과 발달

두리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몸에서 직접 생성할 수 없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으로, 세포의 재생과 수리, 성장 호르몬 생성 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8) 항산화 효과

두리안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를 보호하며, 만성질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뇌 건강

두리안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전구물질로, 세로토닌은 뇌에서 기분, 스트레스, 수면 등을 조절하는 중요한 신경 전달물질입니다. 트립토판 섭취는 기분 개선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에너지 공급

두리안은 탄수화물, 단백질,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에너지 공급에 좋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운동 성능을 높이고, 근육 회복을 도와주며, 에너지 활용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이들은 일상 생활의 활력을 유지하고, 높은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1) 철분 보충

두리안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철분이 부족한 경우 철분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은 우리 몸의 혈소판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혈소판은 산소를 운반하고,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 결핍은 빈혈, 피로, 면역력 저하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두리안을 통해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항염증 효과

두리안에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관절염, 심혈관 질환 등의 염증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리안 제철

 

두리안 제철

 

두리안은 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과일로, 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두리안의 제철은 대체로 매년 6월부터 8월까지이며, 이 기간 동안에 가장 맛있고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두리안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리안의 생산지와 품종에 따라 제철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두리안의 수확 시기가 두 번인 경우도 있으며, 이는 생산지의 기후와 날씨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두리안의 제철을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구입하려는 두리안의 원산지와 품종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리안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외관

두리안의 외관을 살펴보세요. 좋은 두리안은 겉껍질이 상하지 않고, 고르게 노란색을 띠며, 가시가 뾰족한 것이 좋습니다. 가시 사이의 간격이 넓으면 두께가 있는 것이 좋으며, 과일의 모양이 고르면 좋습니다.

 

2) 무게

두리안을 손에 들어보고 무게를 확인하세요. 좋은 두리안은 크기에 비해 무게감이 있어야 합니다. 무게감이 있는 두리안은 실속이 있고 맛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3) 냄새

두리안의 특유한 냄새를 확인하세요. 질 좋은 두리안은 강한 냄새를 띄지만, 냄새가 너무 강하거나 눅눅한 경우는 이미 상한 상태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 소리

두리안을 가볍게 흔들어보고 소리를 들어보세요. 소리가 들리는 두리안은 과일 내부의 씨와 과육이 떨어져 있는 것이므로, 신선한 상태입니다.

 

5) 가시 부위 누르기

두리안의 가시 부위를 가볍게 눌러보세요. 좋은 두리안은 가시 부위가 약간 눌리면서도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단단하거나, 반대로 너무 물러지는 경우는 신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줄기

두리안의 줄기 부분을 살펴보세요. 신선한 두리안의 줄기는 상대적으로 녹색을 띠며, 마른 것보다 촉촉해 보일 것입니다.

 

두리안 과육

 

보관방법

 

두리안을 올바르게 보관하는 것은 신선함과 맛을 오래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1) 자르지 않은 두리안

두리안이 아직 자르지 않은 경우,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건조하고 그늘진 곳에 두고, 직사광선을 피해주세요. 이렇게 보관하면 두리안의 맛과 신선함을 일주일 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자른 두리안 

두리안을 자른 후에는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두리안 과육을 껍질에서 분리한 후, 빈틈없이 랩이나 봉투에 싸서 냉장고의 야채실에 넣어주세요. 이렇게 보관하면 두리안의 맛과 신선함을 약 3~5일 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냉동 보관

두리안을 장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보관이 좋습니다. 두리안 과육을 껍질에서 분리한 후, 랩이나 봉투에 빈틈없이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보관하면 두리안의 맛과 신선함을 최대 2~3개월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섭취 전에 냉장실에서 해동한 후 드시면 됩니다.

 

4) 두리안 냄새 차단

두리안은 특유의 강한 냄새를 가지고 있으므로, 보관 시 냄새가 다른 음식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리안 과육을 랩이나 봉투에 빈틈없이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냉장고 안에 베이킹소다를 놓아 냄새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두리안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두리안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열대 과일로, 아래와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1) 식이섬유

두리안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 단백질

근육 및 세포 구조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3) 지방

두리안의 지방에는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 C

면역력 증진과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비타민 B-complex

B1, B2, B3, B5, B6 등의 B군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에너지 대사와 신경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비타민 A

시력 건강과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7) 칼륨

혈압 조절과 신체 전해질 균형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8) 망간

항산화 작용과 에너지 대사에 도움이 되는 망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9) 인

세포 에너지 생성 및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 철분

혈소판 생성에 필요한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산소 운반에 도움이 됩니다.

 

두리안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두리안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두리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있습니다. 두리안을 처음 먹는 경우, 즉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있으며 가려움증, 발진, 부종,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2) 소화불량

두리안은 고칼로리이고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한 양을 섭취하면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를 유발할 있습니다. 설사, 복부 팽만감, 가스, 속쓰림 등의 소화기 관련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3) 알코올과의 상호작용

두리안과 알코올을 함께 섭취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있습니다. 둘을 함께 섭취하면 체온 상승, 심박수 증가, 혈압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으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나 췌장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4) 혈당 관리

당뇨병 환자들은 두리안을 섭취할 주의해야 합니다. 두리안에는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할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두리안을 적절한 양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5) 체중 증가

두리안은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한 양을 섭취하면 체중 증가의 원인이 있습니다. 체중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은 두리안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