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고수만큼 우리나라 사람에게 호불호도 확실하게 갈리는 향신료도 없을겁니다. 좋아하는 사람은 베트남 음식점에서 따로 고수를 더 달라고 요청할만큼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향을 맡는 것부터 질색하는데요. 주로 중국, 베트남 음식에서 많이 사용됐고, 이제는 유럽에서도 향신료로 많이 이용되면서 전세계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고수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수 효능

 

고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고수 효능과 제철

고수 효능

 

1) 소화기능 개선

고수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고수의 에센셜 오일은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작용

고수에 함유된 비타민 C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들이 세포의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고수의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4) 혈압 조절

고수에 함유된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심장 및 신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 피부 건강 개선

고수의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탄력과 건강을 개선하고, 비타민 A는 피부 및 점막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6) 뼈 건강 강화

고수에 함유된 비타민 K는 뼈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혈액응고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칼슘은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7) 빈혈 예방

고수에 함유된 철분은 빈혈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과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철분 결핍 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항균 및 항염 작용

고수의 에센셜 오일에는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있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감염 및 염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수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들은 염증 반응을 줄이는데 기여합니다.

 

10) 혈당 조절

고수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혈당 스파이크를 완화시켜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소화를 느리게 하여 혈당 상승을 완화시킵니다.

 

11) 심장 건강 개선

고수에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낮추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수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필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수 100g 추천상품 확인하기

 

고수 300g 추천상품 확인하기

 

고수 1kg 추천상품 확인하기

 

고수 제철

 

고수 제철

고수는 일년생 식물로서 일반적으로 초여름에 제철을 맞이합니다. 기후와 날씨 조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6월~7월 사이에 가장 맛과 영양이 좋은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고수는 새콤하고 향긋한 맛이 풍부하며,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수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색깔

신선한 고수의 잎은 빛나는 진한 초록색이어야 합니다. 누런 색이거나 노란 빛이 도는 잎은 신선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향기

고수는 특이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 좋은 품질의 고수는 향이 강하고 상큼해야 합니다. 향이 약하거나 없는 경우는 신선하지 않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잎과 줄기

잎이 크고 튼튼한 것이 좋으며, 줄기도 두껍고 힘이 있어야 합니다. 잎이 작거나, 줄기가 가늘고 약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표면 상태

질 좋은 고수는 건강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잎에 구멍, 검은 반점, 썩은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5) 물기 및 포장

고수를 구입할 때 포장 상태도 확인해야 합니다. 포장이 깔끔하게 되어 있고, 물기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많거나 밀봉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부패가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수 100g 추천상품 확인하기

 

고수 300g 추천상품 확인하기

 

고수 1kg 추천상품 확인하기

 

고수 구입 요령

 

보관방법

 

1) 물기 제거

고수를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종이타월이나 천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사용하세요.

 

2) 냉장고 보관

고수는 냉장고에서 보관해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의 야채 서랍이 가장 적합한 보관 장소입니다.

 

3) 종이타월 또는 신문지 활용

고수를 종이타월 또는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물기를 흡수해줍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고수의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냉동 보관

고수를 오래 보관해야 하는 경우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고수를 잘게 다진 후, 랩이나 봉지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잘게 다져서 보관하기 때문에 요리의 재료보다는 요리 위에 얹히는 용도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고수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비타민 C

고수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며,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2) 비타민 K

고수에는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응고 기능을 돕고, 뼈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3) 비타민 A

고수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 및 점막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4) 칼륨

고수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고 심장 및 신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 칼슘

고수에 함유된 칼슘은 뼈와 치아 건강에 좋으며, 신경 및 근육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철분

고수의 철분 함량은 빈혈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과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식이섬유

고수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포만감을 증가시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8) 항산화 물질

고수에는 여러 가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수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일부 사람들은 고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고수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발진, 가렵거나 붓는 피부, 구강알레르기 증후군(입 주변, 혀, 목이 가려운 증상) 등이 있습니다. 고수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섭취를 삼가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세요.

 

2) 피부 문제

고수에 함유된 소랄렌이라는 화학물질은 일부 사람들에게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진이나 피부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빈혈

고수에는 비록 적은 양이지만,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작용이 있어, 과다 섭취 시 빈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빈혈이 있는 사람들은 고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소화기 관련 문제

고수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지만, 과다 섭취 시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고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