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만화 캐릭터 뽀빠이도 시금치를 먹고 힘을 내는 것으로 유명하죠. 시금치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칼슘과 비타민A가 풍부해서 뼈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권하는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럼 시금치의 효능부터 영양성분과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효능

 

시금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시금치 효능과 제철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철분,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식이 섬유질,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면역 체계 강화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 A는 규칙적인 섭취는 비만, 당뇨,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2) 눈 건강 보호

시금치에 풍부한 비타민 A가 시신경과 시세포의 유지를 도와, 시력 개선과 눈 건강을 지킵니다.

 

3) 노화 예방

카로티노이드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합니다.

 

4) 소화 및 변비 개선

시금치에는 식이섬유와 엽산이 풍부합니다. 이는 소화를 돕과 변비 예방, 장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5) 혈압 조절

시금치에 풍부한 칼슘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6) 항암 작용

시금치의 엽록소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뼈 건강 개선

시금치의 비타민 A와 칼슘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 조직, 골 세포의 생성과 유지를 돕습니다.

 

시금치 제철

 

시금치 제철

 

시금치는 주로 봄에 제철을 맞이합니다. 초봄인 2월 말에서 3월 초가 제철이지만, 요즘에는 시설 재배나 수입 시금치 등으로 계절에 상관없이 쉽게 구매할 있고 제철이 의미가 없어진 채소입니다. 

 

 

시금치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잎의 상태

시금치의 잎이 싱싱하고 깨끗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잎의 색이 짙고, 굵은 것이 좋으며, 시금치가 진한 녹색을 띄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금치 잎이 상처나 찢어진 것은 이미 품질이 떨어진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줄기 상태

시금치의 줄기는 곧게 뻗고, 줄기가 탄력 있고, 녹색이 진한 것이 신선한 상품입니다. 반대로, 상처가 많은 시금치는 줄기가 부드러우며,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3) 냄새 확인

시금치는 특유의 신선한 향이 나야 합니다. 잎이 시들고 상처 난 시금치는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1) 냉장보관

시금치를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뿌리 부분을 떼어내고 물에 씻은 후 키친타월 등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시금치를 비닐봉지나 밀봉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냉장고에서 보관 시 2~3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냉동보관

시금치를 미리 삶아서 물기를 제거한 후 냉동 가능한 밀봉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 시, 시금치의 영양소가 일부 손실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냉장 보관을 권장합니다.

 

3) 실온보관

시금치를 실온에 보관할 경우, 뿌리 부분을 떼어내고 물에 씻은 후 키친타월 등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실온 보관 시, 1~2일 내에 먹는 것이 좋으며, 상태에 따라 냄새나 맛이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시금치 보관방법

 

시금치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시금치는 철분,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식이 섬유질,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칼슘

뼈의 생성과 성장을 돕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치아와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칼슘 섭취는 필수입니다.

 

2) 비타민 A

눈 건강을 지키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피부 건강과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촉진합니다.

 

3) 비타민 C

면역 체계 강화와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4)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카로티노이드 섭취는 노화를 예방하고,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식이 섬유질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이고,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6) 엽산 

세포 분열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임신 중 엽산 섭취는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철분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시금치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시금치는 건강에 좋은 식재료이지만, 과다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옥살산 중독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옥살산은 과다 섭취 시 구토, 복통, 설사, 두통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모든 식품이 그렇듯이, 시금치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발진, 가려움증,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 장애

시금치에 함유된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지만, 과다 섭취 시 수분을 과도하게 빼앗아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