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머위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일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식물입니다. 씁쓸한 맛과 특유의 향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머위는 봄철의 어린잎과 줄기가 연하고 맛이 좋아 나물로 주로 쓰이고, 무침, 장아찌 등으로 요리해서 먹습니다. 또한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라서 천연 감기약으로 예로부터 사랑받았는데요. 그럼 머위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머위 효능과 제철

머위 효능

 

1) 알레르기 증상 완화

머위에는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화합물인 페타신(petasin)과 이소페타신(isopetasin)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고 호흡기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2) 두통 예방

머위는 피로, 스트레스, 식이 요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머위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세로토닌 수용체를 조절하여 두통을 예방하는 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3) 소화 불량 개선

머위는 소화 과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세스퀴테르펜(sesquiterpenes)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머위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소화 과정을 조절하여 소화 불량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4) 감염 예방

머위는 항균 작용을 수행하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세스퀴테르펜(sesquiterpenes)을 함유하고 있어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피부 건강 개선

머위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머위는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부 건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폐암 예방

머위는 폐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머위는 폐에서 발생하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7) 신경계 건강 개선

머위는 신경계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머위에 함유된 화합물은 다음과 같은 신경계 건강 개선에 기여합니다.

 

 

  • 뇌졸중 예방: 머위는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기억력 개선: 머위에는 뇌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세스퀴테르펜(sesquiterpenes)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노인성 치매 예방: 머위는 노인성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머위는 세로토닌 수용체를 조절하고 뇌세포의 생존을 촉진하여 노인성 치매 예방에 기여합니다.
  • 스트레스 완화: 머위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머위에는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세스퀴테르펜(sesquiterpenes)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수면 개선: 머위는 수면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머위는 수면 유도제인 감마아미노산(GABA)을 함유하고 있어, 수면을 유도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불안 개선: 머위는 불안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머위는 뇌 신경을 안정시키는 화합물들을 함유하고 있어, 불안을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머위도라지환 추천제품 확인하기

 

머위 제철

 

머위 제철

머위는 봄이 제철인 나물입니다. 봄에 꽃을 피우고 이때 수확하는 머위가 가장 영양소가 풍부하고 효능이 좋습니다. 머위는 주로 잎과 줄기를 식용으로 쓰는데, 봄에 수확한 머위가 잎과 줄기의 굵기와 길이가 먹기에 가장 알맞습니다. 

 

 

머위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줄기 굵기

머위의 줄기는 너무 굵어서 딱딱한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줄기를 눌렀을 때 어느정도 탄력적으로 눌리는 정도의 굵기를 가진 머위가 가장 좋습니다.

 

2) 길이

머위의 길이는 50~60cm 정도 길이가 가장 좋습니다. 이정도 자란 머위가 굵기도 적당한 경우가 많습니다.

 

3) 원산지와 재배 환경

머위의 원산지와 재배 환경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머위는 환경 오염이나 불량한 재배 환경에서 생산될 경우 유해물질 함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환경에서 재배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북 김제평야 일대, 진안군, 장수군 등에서 주로 생산합니다.

 

국내산 머위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방법

 

1)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기

단기간에 머위를 사용할 경우, 머위는 습기와 높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해야 하며, 머위가 변질될 수 있는 환경에서는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밀봉하여 보관하기

머위를 보관할 때에는 반드시 밀봉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공기 중의 습기와 산소가 머위의 효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위를 밀봉용기에 보관하거나, 식품용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밀봉 시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냉동 보관하기

머위를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보관을 하면 머위의 신선도와 효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머위를 냉동보관할 때에는 냉장보관과 마찬가지로 밀봉용기나 식품용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머위 보관방법

 

머위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머위의 주요 영야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페타신

머위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는 화합물 중 하나로, 항염작용과 항알레르기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작용이 있어 면역력 강화와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세스퀴테르펜

항염작용과 항균작용이 있어 염증을 예방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4) 감마아미노산

뇌신경 안정 효과와 수면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5) 칼륨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카테킨

항산화 작용이 있어 면역력 강화와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7) 이눌린

이눌린은 식물성 섬유소입니다. 이눌린은 신장기능 개선과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머위도라지환 추천제품 확인하기

 

머위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머위의 부작용은 미미하지만, 다량의 섭취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소화불량

섬유소가 많이 들어간 머위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섬유소는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2) 알러지 반응

머위 섭취로 인해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위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는 페타신(Petasin)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머위를 섭취하면 페타신이 항체를 생성하여 면역계를 자극하게 됩니다. 과정에서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있습니다.

 

3) 간 손상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는 일부 식물에서 발견되는 유해한 성분으로, 간독성이 강하고 간세포를 파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머위의 뿌리와 잎에는 페토피르롤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며, 다량의 머위 섭취 시 체내에 흡수되어 간에 직접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