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달래는 우리나라에 봄 밥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달래는 매운맛이 강하며,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이와 함께 된장찌개의 재료로도 잘 이용되고, 달래무침으로 이용하면 알싸한 맛이 입맛을 살리는데 제격입니다. 그럼 달래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달래 효능

 

달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달래 효능과 제철

달래 효능

 

1) 항산화 작용

달래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혈당 조절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달래는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3) 소화 촉진

달래에는 식이섬유와 불용성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위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항염 작용

달래에는 카페인산, 베타시토스테롤, 케르세틴 등의 화합물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항염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달래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 아연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해독 작용

달래는 간 기능을 돕는 비타민 B 그룹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래 제철

 

달래 제철

 

달래는 대체로 3월부터 4월 봄 사이에 제철을 맞으며, 특히 4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이 기간에는 달래가 가장 많이 수확되며, 건강에 좋은 영양분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래는 이른 봄에 수확되는 나물로, 향과 맛이 매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된장국, 콩나물국,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생식으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달래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좋은 달래를 구입하기 위해서 아래 2가지 정도를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1) 잎과 줄기 상태

달래의 잎은 짙은 녹색이며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줄기도 단단하고 실루엣이 선명해야 하며, 약간의 미세한 털이 있어야 합니다.

 

2) 향과 맛

달래는 맵고 강한 향이 있으므로 구매 전에 향을 냄새를 맡아보고, 가능하다면 맛도 한번 시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알뿌리가 굵은 것일수록 향이 좋습니다.

 

보관방법

1) 냉장보관

달래는 쉽게 시들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먼저 달래의 뿌리 부분을 중점으로 깨끗이 씻은 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신문지나 종이 타월,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2) 냉동보관

달래는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먼저, 달래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통채로 보관해도 되고, 사용목적에 맞게 자른 후, 비닐봉지에 담고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달래 부작용

 

달래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카로티노이드

달래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2) 비타민 C

달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 강화, 콜라겐 생성 촉진, 피부 건강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3) 비타민 A

달래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 개선, 피부 건강 유지,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4) 식이섬유

달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대장암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5) 엽산

달래는 엽산을 함유하고 있어, 태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6) 철분

달래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7) 칼슘

달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 유지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8) 마그네슘

달래는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신경계와 근육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달래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달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눈 가려움, 콧물,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2) 소화불량과 속쓰림

달래는 매운맛이 강해서 일부 사람들은 소화불량과 속쓰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식도나 위에 염증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 후 소화불량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달래는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어, 소변색을 노랗게 변화시킬 수 있는데요. 이는 정상적인 증상이며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