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예로부터 쑥은 식용, 약용으로 널리 쓰인 식물입니다.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여성에게 좋은 식재료입니다. 쑥개떡, 쑥차 등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음식재료로, 쑥 자체도 어떤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독특한 향과 맛으로 사랑 받는 쑥. 그럼 쑥의 효능부터 제철부터 영양성분과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쑥 효능

 

쑥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쑥 효능과 제철

쑥 효능

 

1) 항산화 효과

쑥에는 식물성 스테롤,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늦추며, 대사 활성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촉진 효과

쑥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켜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해주며, 또한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 항염 작용

쑥에는 카페익산, 페롤류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4) 진통 효과

쑥에는 페롤류산과 쑥꽃페놀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통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생리통에 효과적입니다.

 

5) 항균 효과

쑥에는 에테르 오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은 항균 작용을 하여 감기,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쑥 제철

 

쑥 제철

 

쑥은 주로 봄과 가을에 제철이며, 그 중에서도 식용으로는 봄에 수확한 어린 쑥이 억세지 않고, 맛과 향도 좋기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을에 수확된 쑥은 봄에 수확된 쑥보다 더욱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을에 자라면서 더 많은 탄수화물과 미네랄 등을 축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 자란 쑥은 약용으로 쓰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쑥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향과 색상

쑥의 향과 색상을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쑥은 풍부한 향과 푸른색이 진한 것이 좋은 품질의 쑥입니다. 따라서, 쑥을 선택할 때는 향이 강하고 색상이 진한 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선도 

쑥은 신선할 때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따라서, 쑥을 선택할 때는 신선한 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쑥은 잎사귀가 녹색이고 탄력이 있으며, 살짝 촉촉한 느낌을 줍니다.

 

3) 잎사귀 크기

식용으로 쓰이는 쑥은 잎사귀 크기가 작은 어린 순일수록 품질이 좋습니다. 따라서, 잎사귀 크기가 작은 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방법

 

1) 냉장보관

쑥은 냉장보관이 가장 적합합니다. 냉장고에 식품용 랩으로 감싸서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 쑥이 물기를 가지고 있으면 비닐에 구멍을 뚫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2) 냉동보관

쑥을 냉동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할 때는 쑥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 포장 또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3) 건조보관

쑥을 건조해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쑥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에서 건조시킵니다. 건조된 쑥은 밀봉용기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쑥 보관방법

 

쑥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비타민 A

쑥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 보호에 중요하며,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필요합니다.

 

2) 비타민 C

쑥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E

쑥에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엽산

쑥에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성장과 발달에 중요하며, 혈액생성과 면역력 강화에도 필요합니다.

 

5) 철분

쑥에는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중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칼슘

쑥에는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경과 근육 기능에도 필요합니다.

 

쑥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쑥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풀과 꽃가루 알러지가 있는 사람일수록 크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서 의료진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소화 장애

쑥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