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도라지즙을 꼭 먹습니다. 그만큼 도라지는 오래 전부터 기관지, 감기, 면역력에 효과적인 약재로 이용되었습니다. 이제는 약재 뿐만 아니라 식용으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새콤하게 도라지무침을, 고소하게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그럼 도라지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도라지 효능과 제철

도라지 효능

 

1) 기관지 질환 개선

도라지는 기관지 염증을 감소시키고,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 가래를 삭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기관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천식, 기관지염, 폐렴 등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소화기능 촉진

도라지는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위장염, 식욕부진, 소화불량, 설사 등 소화기계 관련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 증진

도라지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4) 감기 예방 및 치료

도라지는 감기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천식, 기관지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감기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5) 혈액순환 촉진

도라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 등 혈액순환 관련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미각 개선

도라지는 미각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도라지에 함유된 살리실산 성분이 입 안의 미각을 자극하여 식욕을 돕고 소화 기능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7) 혈당 조절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 제철

 

도라지 제철

 

우리나라에서 도라지의 제철은 길게 잡아서 5월부터 10월까지, 짧게는 한여름인 7~8월까지입니다. 제철에 수확된 도라지는 신선하고 향이 강해서 맛이 좋습니다. 특히 5월부터 6월쯤에는 도라지의 꽃이 피어나기 이후 꽃이 진 7월부터 도라지가 수확됩니다. 제철에 수확된 도라지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신선하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도라지는 다년생 식물이기 때문에 제철이 아닌 시기에는 수확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철에 맞춰서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표면 상태

도라지 표면에 흠집이나 탄력이 없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표면에 상처가 많거나 찌그러진 부분이 있다면 상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향기

도라지는 특유의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입할 때 향기가 강하고 신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크기

도라지의 크기는 크고 작음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도 상태가 좋다면 굳이 큰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4) 색상

손질된 도라지는 밝은 흰색을 띄는 것이 좋으며, 색상이 어두우면 상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관방법

 

1) 실온보관

껍질이 있는 도라지는 실온에서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직사광선이나 습기가 많은 곳은 피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건조보관

도라지를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건조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도라지를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뒤 그늘에서 건조시키면 됩니다. 건조된 도라지는 상온에서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냉장보관

도라지는 냉장보관해도 문제 없지만 신선도가 금방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냉장고에서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서 보관할 경우 물기가 많은 곳에 놓이면 부패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종이 타월 등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보관해야 합니다.

 

도라지 보관방법

 

도라지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도라지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탄수화물

도라지는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단백질

도라지는 단백질이 적당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조직을 구성하는 기본 원료로, 성장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비타민 C

도라지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칼륨

도라지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근육 활동과 심장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5) 칼슘

도라지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이를 구성하는 조직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며,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철분

도라지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위장 문제

도라지는 소화기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지만, 과다한 섭취는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식욕이 부진한 사람이나 위장염, 설사 등의 증상을 가진 사람은 도라지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도라지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도라지를 처음 시도하는 경우, 어떠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더라도 이후에 갑자기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항응고제와 상호작용

도라지는 항응고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도라지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