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우리나라 봄철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식재료가 바로 두릅입니다. 장아찌, 전 등 여러 요리에도 쓰이고 있지만, 제철 두릅 숙회를 초장에 찍어 먹는 것을 빼놓고 두릅을 말할 수 없는데요. 바다생선회를 먹는 것만큼이나 입맛을 돋우는데 으뜸인 음식입니다. 제철이 봄철 한달 가량 밖에 되지 않아 더욱 귀한 두릅! 그럼 두릅의 효능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두릅 제철

 

두릅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두릅 효능과 제철

두릅 효능

 

두릅은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항산화 효과

두릅에는 다량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세포 노화와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증강 효과

두릅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염 작용 및 진통 효과

두릅에는 사포닌과 트리테르펜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진통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두통, 관절염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효과

두릅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노화 방지 및 암 예방 효과

두릅에는 다양한 스테롤과 트리테르펜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체내 독소 제거와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릅 효능

 

두릅 제철

 

두릅은 일반적으로 3월부터 5월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4월 중순부터 5월초에 가장 많이 수확됩니다. 이 때 두릅의 싹은 부드럽고 싱싱하며, 특히나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가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싹에 갈변하면서 딱딱해지고, 가시가 나기 때문에 식용으로 쓰기 힘들어집니다.

 

두릅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색상

두릅의 싹은 연한 녹색에서 밝은 녹색, 연한 노란색을 띄며, 신선한 싹일수록 색상이 선명하고 밝습니다. 따라서, 두릅을 선택할 때는 색상이 선명하고 밝은 싹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잎사귀 

두릅의 잎사귀는 크고 굵습니다. 따라서, 두릅을 선택할 때는 잎사귀가 건강하고 싱싱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잎사귀가 많은 싹을 선택하면 더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냄새 

두릅은 특유의 싱싱한 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두릅을 선택할 때는 향이 강하고 신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부드러움 

두릅의 싹은 부드러워야 합니다. 따라서, 식용 두릅을 선택할 때는 싹이 부드럽고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싹이 딱딱하거나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경우는 철이 지나고 있거나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은 저온에서 보관하더라도 오래 보관하기 힘들고 금방 시들어버립니다. 따라서 더욱 제철에 먹어야 하는 식재료입니다.

 

두릅 숙회

 

보관방법

 

1) 냉장보관

두릅은 상온에서 오랫동안 보관하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서 보관할 때는 싹이 냉기에 상하지 않도록 상자에 넣엇 보관하거나 비닐 봉지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관기간

두릅은 냉장고에서 보관해도 빠르게 시들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두릅은 수확, 또는 구입 후 2~3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척 후 보관

두릅을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에는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후에는 물기를 제거하고, 청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두릅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두릅의 주요한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타민 C

두릅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피부 탄력 개선과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칼슘

두릅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3) 철분

두릅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의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식이섬유

두릅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와 배변에 도움을 주며,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의 생활성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베타카로틴

두릅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시력 보호와 피부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두릅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두릅은 건강에 매우 좋은 식재료이고 부작용은 크게 없지만, 과도한 섭취 또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위장 장애

두릅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과도한 섭취는 소화 불량, 복통, 설사 등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대부분의 음식이 특정인에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듯, 두릅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은 두릅에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릅을 처음 먹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혈당 수치 변화

두릅은 당이 적지만, 일부 사람들은 섭취 후 혈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이나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