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예로부터 동양에서 약재로 사용된 뿌리채소인 더덕은 특유의 깊고 진한 향과 쌉싸름한 맛으로 사랑받아왔습니다. 특히 인삼과 같이 사포닌이 많은 뿌리가 주로 약용, 식용으로 이용되며, 산에서 자란 자연산 더덕은 인삼만큼이나 귀하게 여겨집니다. 울릉도가 자연산 더덕으로 유명한 생산지입니다. 그럼 더덕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차례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더덕 효능

 

더덕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더덕 효능과 제철

더덕 효능

 

1) 면역력 증강

더덕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이 면역력을 증강시켜 암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더덕의 다당류와 폴리사카라이드는 면역세포 활성화를 촉진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액순환 개선

더덕은 체내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혈액순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더덕에 함유된 무기질과 비타민 등은 혈액을 맑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체력 증진

더덕은 체내 에너지 생성과 근력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더덕에는 아미노산과 탄수화물, 무기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소화기 개선

더덕에는 소화에 필요한 다량의 식이섬유와 생유산균 등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신장 보호 

더덕은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더덕에 함유된 다량의 폴리페놀류와 카테킨 등이 신장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보호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6) 항암 작용

더덕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들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파괴하여 항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더덕에 있는 사포닌은 다양한 항암 작용을 보입니다. 또한 더덕에는 다량의 폴리페놀류와 카테킨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암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더덕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들은 체내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울릉도 자연산 더덕 추천상품 보러가기

 

더덕 제철

 

더덕 제철

 

농가에서 더덕은 봄철에 재배를 시작해서 2년 이상이 지나 가을부터 봄에 걸쳐 수확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배된 더덕은 3년 이상 된 것이 상품성을 갖고, 10년 이상된 자연산 더덕은 최고로 쳐주는 약재로 인정받습니다. 

 

 

더덕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1) 모양

더덕의 모양은 길쭉하면서 뿌리의 골이 깊고 굵게 자란 것이 좋습니다. 더덕이 너무 두껍거나 비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성장 조건이 좋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냄새

신선한 더덕은 향기로워야 하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이미 상한 것일 수 있습니다.

 

3) 단단함

더덕은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더덕을 손으로 쥐어보았을 때, 매우 부드럽고 말랑하면 이미 상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색상

손질된 더덕의 뿌리는 깨끗하고 흰색이어야 합니다. 흙과 더덕 줄기 사이에 검은색 또는 갈색 녹물이 묻어있으면 상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산 깐더덕 추천상품 보러가기

 

보관방법

1) 냉장보관

더덕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을 냉장고에 넣기 전에 물로 깨끗하게 씻어 건조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더덕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냉장고의 윗 칸이나 야채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2) 건조보관

더덕을 오랫동안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건조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을 건조할 때는 그늘에 말린 후 건조한 곳에 보관합니다. 건조한 더덕은 플라스틱 봉지나 유리병 등에 보관합니다.

 

3) 냉동보관

더덕을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은 경우에는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더덕을 냉동하려면 먼저 물로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종이 수건으로 덮어서 냉동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더덕을 해동할 때는 그대로 해동하면 된다.

 

더덕 보관방법

 

더덕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탄수화물

더덕은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탄수화물은 인간의 에너지원이 되는데, 더덕에서는 주로 다당류와 전분 등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2) 단백질

더덕은 단백질이 다른 약용 식물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인체에서 조직의 구성요소인 아미노산을 합성하는데 필요합니다.

 

3) 지질

더덕에는 지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질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더덕에는 지방산과 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무기질

더덕은 무기질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더덕에서는 칼슘, 인, 철,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비타민

더덕은 비타민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덕에서는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더덕은 이외에 다양한 화합물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덕에서는 다양한 폴리페놀류, 사포닌, 다당류, 폴리사카라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화합물이 더덕의 항산화 작용, 면역력 증강, 항암 작용 등의 다양한 생리학적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덕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위장 장애

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위에 머물 경우 속 쓰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

극히 드문 경우지만, 일부 사람들은 더덕에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원도 햇더덕 추천상품 보러가기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