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저는 냉이를 생각하면 냉이된장국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냉이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입맛을 확 살려주는데요.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군, 칼슘, 철분,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특히 여성에게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는 어디서든 흔하게 구할 수 있는만큼 값도 저렴한 편이고, 맘 먹으면 직접 캘 수도 있는 나물입니다. 그럼 냉이의 효능부터,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이 효능

 

냉이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냉이 효능과 제철

냉이 효능

 

1) 항염작용

냉이는 염증을 억제하고 소염 작용을 하는데, 이는 냉이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알카로이드 덕분입니다.

 

2) 혈압조절 효과

냉이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냉이에 함유된 칼륨과 마그네슘 덕분입니다.

 

3) 감기 예방과 치료

냉이 차는 비타민 C와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4) 심장 건강

냉이는 라이신, 알카로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출혈 및 생리통 완화

냉이는 출혈을 막고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냉이에 함유된 탄닌과 비타민 K 덕분입니다. 

 

6) 소화 기능 개선

냉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냉이 제철

 

냉이 제철

 

냉이는 주로 봄부터 가을에 걸쳐 생장하며, 꽃과 열매는 봄부터 여름에 걸쳐 생산됩니다. 냉이의 잎과 줄기는 생장 초기에는 작고 둥글지만, 성장하면서 길고 뾰족한 모양이 됩니다.

잎과 줄기, 뿌리를 식용으로 사용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3~4월 봄철이 제철입니다.

 

 

냉이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냉이는 생으로 먹거나 다양한 요리나 차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1) 신선한 냉이 선택하기

냉이의 잎과 줄기가 매끄럽고 깨끗하며, 깊은 녹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 잎의 신선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잎과 뿌리를 잘랐을 때 부드럽고 촉촉한 것이 좋습니다.

 

2) 깨끗하고 건강한 냉이 선택하기

냉이는 자연에서 자라는 식물이므로, 토양과 공기 등의 환경에 따라 오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이를 구입할 때는 깨끗하고 건강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냉이는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골이나 근교에서는 직접 캐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도 차도 옆에서 자란 냉이보다는 일반 노지에서 자란 노지가 더 깨끗하고 건강합니다.

 

보관방법

 

1) 냉장보관

냉이는 냉장고에서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냉이를 물에 헹군 후,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2) 건조보관

냉이를 건조시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냉이를 건조시키는 방법은 다양한데,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늘에 말리는 것입니다. 건조된 냉이는 종이나 비닐봉지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냉동보관

냉이는 냉동실에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냉동실에서 보관할 때는 냉이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하고, 적절한 크기로 자르고, 용기에 담아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냉이 보관방법

 

냉이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비타민 C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K

혈액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또한 뼈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칼슘

뼈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칼슘을 공급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고, 근육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이용됩니다.

 

4) 철분

혈액의 산소 운반에 필요한 헤모글로빈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더불어 면역세포의 기능 유지에도 필요한 요소입니다.

 

냉이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냉이의 부작용은 흔하지 않지만, 더러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알러지 반응

흔하진 않지만, 냉이 섭취 후 얼굴 붓기,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즉시 응급 처치를 해야 합니다.

 

2) 소화장애

냉이를 과도하게 복용하면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