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피칸은 미국부터 멕시코, 남미에 이르기까지 아메리카 대륙을 원산지로 하는 견과류입니다. 우리에겐 피칸파이가 가장 친숙하죠. 피칸은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과 두뇌 발달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지방이 많아서 칼로리 또한 높다는 것도 기억하고 적당량을 섭취해야 하는 견과류입니다. 그럼 피칸의 효능부터 구입요령, 부작용 등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피칸 효능

 

피칸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피칸 효능과 제철

피칸 효능

 

피칸은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식이섬유, 단백질, 아연,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1) 심장 건강 개선

피칸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2) 항산화 작용

피칸은 비타민 E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3) 소화 개선

피칸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것은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간 건강 개선

피칸은 아연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간 건강을 개선하고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체중 감량

피칸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것은 체중 감량을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대사 개선

피칸은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사를 개선하고 체내 기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칸 제철

 

피칸 제철

 

피칸은 미국을 비롯한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원산지를 두고 있으며, 주로 가을부터 겨울까지 제철을 맞이합니다. 보통 10월부터 12월 사이에 수확되며, 수확 시기는 지역과 기후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피칸이 재배되지 않기 때문에 수입되어 판매됩니다.

 

 

피칸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피칸을 구입할 때, 질 좋은 피칸을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색상

피칸의 색상이 진하고 광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이나 연한 갈색보다는 짙은 갈색의 피칸이 더 맛있는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무게

피칸은 크기에 따라 무게가 다릅니다. 무게가 무거운 것은 좋은 품질의 피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무게를 비교해 보면 좋습니다.

 

3) 윤기

윤기 있는 피칸은 신선한 것을 나타내므로, 윤기가 없거나 흐리다면 품질이 좋지 않은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향

향이 좋은 피칸은 맛도 좋습니다. 따라서, 기름지고 고소한 향이 좋고 진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원산지

원산지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미국이나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에서 생산된 피칸은 질이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관방법

 

1)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

피칸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밀봉용기에 보관

피칸을 밀봉용기에 보관하면 공기와 접촉을 최소화하여 상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냉장고에 보관

피칸은 냉장고에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냉장고는 습도가 적고 서늘하기 때문에 피칸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좋은 환경입니다.

 

4) 냉동실에 보관

피칸은 냉동실에서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실에서 보관할 경우 밀봉용기나 비닐봉투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5) 생것을 먹기 전에 구운 후 보관

생것으로 보관할 경우, 기름 냄새를 풍기며 상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구운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칸 보관방법

 

피칸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피칸은 단백질, 지방을 비롯한 여러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단백질

단백질은 세포와 조직의 구성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면역체계 강화와 에너지 생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지방

피칸은 지방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을 보호합니다.

 

3)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당 조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비타민 E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엽산

엽산은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임신 중에는 태아의 신경관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6) 칼슘

칼슘은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하는 데에도 필수적입니다.

 

7) 아연

아연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성장, 발달에 필요한 효소의 활성화를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칸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지방 과다 섭취

피칸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한 양을 섭취하면 체내 지방이 증가하고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

피칸은 견과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견과류 알러지를 가진 사람은 피칸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위장장애

피칸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칸을 구운 것을 섭취할 경우 소화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독성

피칸의 씨앗에는 독성 물질인 아플락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피칸 씨앗을 섭취하는 것은 드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작용은 아닙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