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한 로즈힙은 남미 안데스 산맥을 원산지로 하고 있습니다. 장미과 나무인 로즈힙은 잎과 열매가 식용으로 사용되는데요. 허브차, 주스, 분말 형태로 많이 이용되고, 오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럼 로즈힙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로즈힙 효능

 

로즈힙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로즈힙 효능과 제철

로즈힙 효능

 

1) 항산화 작용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로즈힙은 항산화 성분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등의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재생과 미백 효과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피부에 탄력과 광채를 더해주며 피부 재생과 미백에 효과가 있습니다.

 

4) 관절 질환 예방과 치료

항염작용과 통증 완화 효과가 있어서, 관절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혈액순환 촉진과 혈압 낮추는 효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심혈관 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6) 소화기능 강화

로즈힙은 풍부한 식이섬유가 소화기능을 강화하여 소화불량과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로즈힙 퓨레주스 추천상품 확인하기

 

로즈힙 제철

 

로즈힙은 여름에 자라서, 주로 가을에서 겨울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로즈힙 열매는 여름에 장미꽃이 지고 열매가 익기까지 몇 주간의 성장기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로즈힙의 수확 시기는 9월부터 11월 사이입니다.

 

로즈힙 제철

 

로즈힙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방법

1) 원산지 확인하기

로즈힙은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지만, 품질이 좋은 로즈힙은 일반적으로 칠레(Chile)나 아르헨티나(Argentina) 등의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2) 색상 확인하기

로즈힙은 선명한 붉은색에서 어두운 갈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가질 수 있지만, 품질이 좋은 로즈힙은 일반적으로 선명하고 진한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3) 크기 확인하기

크기가 작고 일관성이 있는 로즈힙이 일반적으로 품질이 좋습니다.

 

4) 향과 맛 확인하기

향기로운 향이 강하고 신선한 로즈힙이 일반적으로 품질이 좋습니다. 또한 맛이 쓴 것보다는 살짝 새콤하고 달콤한 로즈힙이 좋은 품질의 로즈힙입니다.

 

로즈힙 퓨레 엘라스틴 추천상품 확인하기

 

보관방법

 

1)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기

로즈힙은 습기가 많은 곳에 놓으면 상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로즈힙을 보관할 장소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좋습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기

로즈힙은 직사광선을 받으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기

로즈힙은 공기가 닿으면 상하기 쉽기 때문에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용기는 깨끗하게 세척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동 보관하기

로즈힙을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냉동 보관도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 시에는 로즈힙을 밀폐용기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로즈힙 보관방법

 

로즈힙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로즈힙의 주요 영양성분은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1) 비타민 C

  • 항산화 작용: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피부 건강 개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카로티노이드

  • 항산화 작용: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눈 건강 개선: 망막 건강을 개선하여 노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폴리페놀

  • 항산화 작용: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염증 완화: 염증을 완화하여 관절염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 혈압 조절: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로즈힙정 추천상품 확인하기

 

로즈힙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위장장애

로즈힙의 과다 섭취는 위장장애, 특히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로즈힙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양이 많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로즈힙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대장 내부의 쓸기를 증가시키고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과다한 섭취는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설사와 같은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즈힙을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두통

로즈힙을 과다 섭취하면 두통이나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로즈힙에 함유된 비타민 C의 양이 과다해지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 체계 강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즈힙을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러지 반응

로즈힙이 속한 장미과 식물의 꽃가루나 향기 성분도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있습니다.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은 로즈힙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나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혈액 응고 장애

로즈힙은 혈액 응고 장애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나 혈압약, 항생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로즈힙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