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엄나무는 예로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요즘에는 가시오가피, 옻나무 등과 함께 닭백숙이나 삼계탕과 같은 한방요리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입니다. 그럼 엄나무의 효능과 제철부터, 영양성분과 부작용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엄나무 효능

 

엄나무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엄나무 효능과 제철

엄나무 효능

 

엄나무(Kalopanax)는 항염, 항균, 면역력 강화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항염 작용

엄나무에 함유된 살리실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염, 류마티스, 척추염 등의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2) 항균 작용

엄나무에 함유된 퀴네총은 항균 작용으로 감기, 기침,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3) 면역력 강화

엄나무에 함유된 사포닌은 면역력을 증강시켜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혈액순환 개선

엄나무에 함유된 테르펜은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전을 예방하는 등 혈액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5) 간 기능 개선

엄나무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으로 간 기능을 개선시켜 알코올과 같은 독소를 체내에서 빠르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피로회복

엄나무는 사포닌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7) 기타 효능

엄나무는 뇌졸중, 심장병, 암 등의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엄나무 추출물은 피부 질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엄나무 제철

 

엄나무(Kalopanax)의 제철은 봄입니다. 보통 3월부터 4월쯤 수확기가 시작되어 1~2개월 정도 이어집니다. 엄나무는 미국과 유럽에서도 재배되지만, 원산지인 아시아 지역에서는 주로 야생적으로 자라며, 우리니라에서도 산지나 숲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엄나무는 대형나무로서, 수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주로 약재나 건강식품으로 활용됩니다. 

 

엄나무 제철

 

엄나무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방법

1) 신선도

엄나무는 신선도가 떨어지면 쉽게 부패되기 때문에, 신선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줄기가 잘 마른 것이 좋습니다.

 

2) 냄새

신선한 엄나무는 특유의 진한 향이 나며, 부패된 엄나무는 악취가 나기 때문에 냄새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생산지

엄나무는 대개 야생적으로 자라기 때문에 산지에 따라 품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업체에서 출시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방법

1)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

엄나무는 습기가 많은 곳이나 직사광선이 강한 곳에서는 부패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사광선 차단

엄나무를 보관할 때에는 직사광선을 차단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이 강한 곳에 보관하면 엄나무가 변색되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밀폐용기에 보관

엄나무를 보관할 때에는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공기가 적게 들어가서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습기 제거

엄나무를 보관할 때, 보관함 안에 습기제거제나 건조제를 넣어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나무 보관방법

 

엄나무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엄나무(Kalopanax)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엄나무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살리실산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염, 류마티스, 척추염 등의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2) 사포닌

면역력을 증강시켜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테르펜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전을 예방하는 등 혈액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4) 트리테르펜

항암 작용으로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폴리페놀

항산화 작용으로 간 기능을 개선시켜 알코올과 같은 독소를 체내에서 빠르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카테킨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예방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작용으로 혈액 순환 개선과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8) 아미노산

인슐린 분비 촉진과 간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9) 카보하이드레이트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돕고,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엄나무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엄나무(Kalopanax)를 섭취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장장애

엄나무에 함유된 섬유질이 많아 대량으로 섭취하면 위장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엄나무 추출물 중 구연산 같이 높은 농도의 추출물을 섭취하는 경우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2) 알러지

일부 사람들은 엄나무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있습니다. 특히, 밀과 같은 곡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엄나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도 있을 있습니다.

 

3) 항응고 작용

엄나무 추출물은 항응고 작용이 있으므로,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엄나무 추출물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혈압 조절

엄나무 추출물은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 조절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엄나무 추출물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불면증, 두통, 혼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따라서, 엄나무를 사용한 요리나 추출물을 이용한 영양제 등을 복용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날 시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고, 안전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