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케일은 채소의 일종으로, 매우 건강에 좋은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쌈채소로 주로 이용되며, 건강을 위해 주스를 갈아마실 때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및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그럼 케일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케일

 

케일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케일 효능과 부작용

케일 효능

 

1) 눈 건강 개선

케일은 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면역 체계 강화

케일은 강한 면역 체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 건강 개선

케일은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케일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저칼로리이면서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체중 감량을 도와줍니다.

 

5) 소화 기능 개선

케일은 소화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케일 제철

케일은 7~8월 여름에 제철을 맞는 채소입니다. 이때 채취된 케일은 가장 싱싱하고 맛있으며 영양소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케일을 구입하거나 섭취할 때, 제철을 많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농업 기술과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케일은 제철에 구애받지 않고 연중 수확이 가능하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크게 계절을 타지 않는 채소입니다.

 

케일 제철

 

케일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케일을 구입할 때 품질이 좋은 케일을 고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잎의 상태 확인

케일의 잎이 싱싱하고 푸석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잎이 상한 경우 색이 바래지고 노란색 또는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2) 색상 확인

케일의 초록잎 색이 짙고 무르익은 색이어야 합니다. 신선한 케일은 강한 녹색으로, 잎 사이에 검은색이나 갈색 등의 반점이 없어야 합니다.

 

3) 잎의 크기

크기가 크고 실제 무게가 무거운 케일일수록 수분 함량이 높아서 신선도가 높습니다.

 

4) 줄기의 상태

케일의 줄기는 얇고 부드러워야 합니다. 두꺼운 줄기는 수분 함량이 적어서 신선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유통 기한

유통 기한이 임박한 케일은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유통 기한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6) 유기농 인증 확인

유기농 인증을 받은 케일은 비료 농약과 화학물질이 적게 사용되어 건강에 더욱 좋고, 케일을 생식으로 먹는게 대부분이 때문에 가능하면 유기농 케일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1) 냉장 보관

케일은 냉장고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의 온도는 4℃ ~ 7℃ 정도가 적당하며,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비닐봉투나 플라스틱 랩 등으로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관기간

케일은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3일 ~ 1주일 정도의 보관기간을 가집니다.

 

3) 세척 후 보관

케일을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에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한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동보관

케일을 냉동실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봉투나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한 케일은 쌈채소보다는 주스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 보관방법

 

케일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케일의 주요 영양성분과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타민 A

눈 건강에 좋으며, 피부, 뼈, 치아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2) 비타민 C

면역 체계 강화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철분 흡수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K

혈액 응고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철분

빈혈 예방과 에너지 생산에 중요합니다.

 

5) 칼슘

뼈 건강에 중요하며, 심장과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도 필요합니다.

 

6) 식이섬유

소화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 감량과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항산화물질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케일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케일을 섭취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 장애

케일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섭취는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K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과도한 섭취는 혈액 응고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 응고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케일 섭취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3) 구역질

케일에는 황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역질을 일으키지 않으며, 케일을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4) 알레르기 반응

케일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케일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5) 급성 췌장염

케일에 함유된 옥사레이트가 급성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케일을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