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치커리는 매운 향과 쌉쌀한 맛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채소로서도 자주 사용되며 허브로도 사용됩니다. 강원도에서는 치커리차를 특산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채소로 이용할 때는 쌈채소로 주로 이용이 되는데요. 이 식물은 소화기 관련 건강에 많은 효능이 있어서 쌈채소로 제격입니다. 그럼 치커리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커리 효능

 

치커리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치커리 효능과 제철

치커리 효능

 

1) 소화 개선

치커리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인 프락토올리고당을 함유하고 있어 장 내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촉진시키고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합니다.

 

2) 체중 감량

치커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혈당 관리

치커리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인슐린과 관련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혈당 상승을 완화시킵니다.

 

4) 간 건강

치커리는 간 기능을 지원하는 비타민 K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간 기능을 유지하고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치커리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등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치커리 추천제품 확인하기

 

치커리 제철

치커리는 여름에 제철을 맞이합니다. 제철 기간이 아니더라도 시설 재배로 인해 연중 내내 구입할 수 있지만, 제철에는 맛과 영양가가 더욱 좋으므로 제철에 재배된 치커리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치커리 구입방법

 

치커리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치커리를 구입할 때, 품질이 좋은 치커리를 고르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잎과 줄기 상태 확인하기

치커리의 잎과 줄기가 상처가 나거나 부패한 것은 품질이 좋지 않은 것입니다. 잎과 줄기의 신선한 상태를 확인하세요.

 

2) 냄새 확인하기

치커리의 향이 강하면서 상쾌한 냄새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가 약하거나 불쾌한 경우 품질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식감 확인하기

치커리는 식감이 쌉쌀하면서도 아삭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시식이 가능하다면, 구입할 때는 식감을 확인해보세요.

 

4) 식물 질감 확인하기

치커리는 품질이 좋을 때 식물의 질감이 탄탄하고 신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입할 때는 식물의 질감을 손으로 확인해보세요.

 

치커리차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냉장고에 보관하기

치커리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식물이 마른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이 마른 상태로 보관하면 물기가 적어지므로 부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물에 담가서 보관하기

물에 담가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식물을 물에 담가 둔 다음, 비닐 봉지나 랩으로 덮어서 보관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식물이 수분을 흡수할 수 있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바구니 또는 종이 타월에 싸서 보관하기

바구니에 담거나 종이 타월에 감싸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치커리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식물이 마르지 않고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커리 보관방법

 

치커리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치커리는 칼로리가 낮고 영양가가 높은 식물로, 치커리의 주요 영양성분과 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이섬유

치커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좋으며,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C

치커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피부 건강과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K

치커리는 비타민 K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4) 칼슘

치커리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경과 근육 기능에도 필수적입니다.

 

5) 인

치커리는 인이 풍부합니다. 인은 뼈 건강과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마그네슘

치커리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과 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폴리페놀

치커리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8) 프락토올리고당

치커리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 내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촉진시켜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커리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치커리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섭취 후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소화 장애

치커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도하게 섭취할 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3) 혈압 강하

치커리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이 낮은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더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항응고 작용

치커리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를 저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응고 장애를 가진 사람이 섭취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장 트러블 유발

치커리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 내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촉진시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할 경우 장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