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달콤한 맛과 향으로 동남아로 여행을 가면 꼭 먹게 되는 과일이 파파야입니다. 파파야의 동남아시아 뿐만 아니라 남미의 열대기후 지역도 주요 생산지입니다. 파파야는 매우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식이섬유, 비타민 C, 카로틴, 마그네슘,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럼 파파야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파파야 효능

 

파파야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파파야 효능과 부작용

파파야 효능

 

1) 소화 기능 개선

파파야는 소화 효과가 뛰어나며, 소화 효소 파파인이 포함되어 있어 단백질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강화

둘째, 파파야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3) 눈 건강 개선

셋째, 파파야는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 보호와 백내장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파파야는 뛰어난 혈당 조절과 항염 작용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항염 작용

파파야에는 항염 작용이 있는 효소인 파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파인은 단백질 분해에 효과적인 소화 효소일 뿐만 아니라, 항염 작용도 있습니다.

 

파파인은 천식,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등의 염증성 질환에서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파파인이 염증 유발 인자인 NF-κB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데 기인합니다.

 

또한, 파파야의 식이섬유 함량도 항염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는 대장 내 세균의 수를 증가시켜 염증성 세포들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파파야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5) 혈당 조절

파파야에는 당분을 분해하는 파파인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파파인은 소장에서 당분 분해를 촉진시켜 혈당 상승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파파야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체내에서 당분의 흡수를 늦춰주기 때문에 혈당 상승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파파야는 GI(글리세믹 인덱스)가 낮아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줍니다. GI란, 특정 양의 식품을 먹었을 때 혈당이 얼마나 상승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GI가 낮을수록 혈당 상승을 완화시켜주는 것입니다.

 

또한, 파파야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파파야의 항산화 물질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생 그린파파야 1kg 추천상품 확인하기

 

파파야 제철

 

파파야 제철

 

파파야는 일년 내내 수입되는 과일로 우리나라에서 제철을 따지기 힘듭니다.

하지만 파파야는 원산지에 따라 제철이 다를 수 있습니다. 파파야는 대부분 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며, 인도, 태국, 필리핀 등에서 생산됩니다. 이 지역에서는 파파야가 일년 내내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기후조건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는 파파야가 제철이 아니더라도 수입이 가능합니다.

 

파파야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파파야를 구입할 때, 품질이 좋은 파파야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크기와 무게

크기가 크고 무게가 무거운 파파야는 수분 함량이 많고 신선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표면 상태

파파야의 표면이 부드럽고 굴곡이 많으면 신선한 상태입니다. 반면 표면이 굳어지고 굴곡이 없으면 이미 익어서 상품성이 떨어집니다.

 

3) 색상

익은 파파야는 노란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노란색에서 주황색으로 변하는 파파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향

신선한 파파야는 상큼하고 과일향이 나며, 상하거나 상한 파파야는 냄새가 나지 않거나 악취를 발산합니다.

 

5) 충전감

파파야를 가지고 눌러보세요. 손으로 가볍게 누르면 튼튼하고 신선한 상태이며, 눌렀을 때 헐렁하게 눌리면 이미 상한 상태입니다.

 

생 그린파파야 1.75kg 추천상품 확인하기

 

파파야 보관 방법

 

보관 방법

 

1) 실온 보관

냉장고에 보관하면 파파야가 신선하지 않은 맛이 나거나 익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파파야의 색이 바래고 맛이 변할 수 있으므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단독으로 보관

파파야는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파야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여 다른 과일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다른 과일과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후숙 보관 방법

파파야를 익히려면 종이봉지에 넣어놓으면 더 빨리 익을 수 있습니다. 종이봉지 안에서 파파야가 내뿜는 에틸렌 가스가 봉지 안에 머물러 파파야의 익히는 속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5) 냉장 보관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식품물이 파파야 주위를 감싸지 않도록 하고, 익은 파파야는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파야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식이섬유

파파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발효되며, 대장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과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C

파파야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하여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3) 카로틴

파파야에는 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며, 시력 보호와 백내장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마그네슘과 칼륨

파파야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효소의 활성화에 관여하며,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파파인

파파야에는 파파인이라는 소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파파인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며, 소화기능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6) 미네랄

파파야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B, 비타민 K,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여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합니다.

 

파파야에 함유된 주요 미네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타슘: 파파야에는 포타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포타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며, 뇌와 심장 등 다양한 기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 철분: 파파야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망간: 파파야에는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망간은 뼈와 결합 조직의 형성에 필요한 미네랄로, 망간이 부족하면 골다공증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 그린파파야 1kg 추천상품 확인하기

 

생 그린파파야 1.75kg 추천상품 확인하기

 

파파야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파파야를 섭취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파파야 알레르기 반응은 파파인과 카르파인 등의 단백질 성분에 대한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찾아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2) 소화 불량

파파인이라는 소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데,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파파야를 섭취하면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약물 상호작용 반응

파파야의 성분 중 일부는 항응고제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파파야를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두리안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열대과일 중 가장 호불호가 갈리는 과일이 두리안입니다. 바로 특유의 향 때문인데요. 좋아하는 사람은 중독성 있는 향이라고 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석유 냄새가 난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people.infowos.com

 

멜론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수박과 함께 여름에 생각나는 과일이 멜론이죠. 한입 베어먹었을 때 입 안을 가득히 채우는 수분감이 무더위를 날려줍니다. 또한 멜론은 특유의 향긋한 향으로 아이스크림, 빵의 원료로도 쓰이

people.infowos.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