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특유의 달콤한 맛으로 유명한 구아바는 남미, 동남아와 같은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열대과일입니다. 현재는 한국에서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구아바 구아바~ 망고를 유혹하네~'로 유명한 망고주스의 CM송으로 익숙해졌는데요. 실제로 원산지에서도 길거리에서 바로 갈아서 파는 생과일주스의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과일입니다. 그럼 구아바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구아바 효능

 

구아바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구아바 효능과 제철

구아바 효능

 

1) 면역력 증진

구아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감기 및 감염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구아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소화기관의 건강을 촉진하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혈압 조절

구아바는 칼륨 함량이 높아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아바에는 칼슘과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혈당 조절

구아바는 단맛에 비해 당도가 낮지만,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아바는 당의 흡수를 느리게 하고, 당분해 효소가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추천되는 과일입니다.

 

5) 항산화 효과

구아바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뇌 기능 개선

구아바는 칼륨과 비타민 B6, B3 등이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구아바의 효능은 생식기관 질환 예방, 체중 감량, 유방암 예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구아바주스 추천제품 확인하기

 

구아바 제철

 

구아바는 대개 여름철부터 가을철까지 제철입니다. 이 기간 동안 구아바는 가격도 저렴하고 맛이 가장 좋습니다. 구아바가 잘 익어있는 것은 껍질이 부드럽고 약간 노란색으로 변색되어 있으며, 손으로 누르면 살짝 눌리는 정도입니다. 

열대기후인 동남아, 남미에서는 연중 내내 구할 수 있고, 이제는 한국의 대형마트에서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아바 제철

 

구아바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껍질 상태

구아바의 껍질은 부드럽고 노란색이어야 합니다. 표면이 불규칙하고 검게 변색되어 있거나 탄력이 없는 구아바는 품질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냄새

구아바를 코로 냄새를 맡아보면, 신선하고 향이 좋은 구아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냄새가 강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구아바는 품질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알갱이 상태

구아바를 껍질을 가볍게 눌러보면, 알갱이가 살짝 눌리면서 부드럽고 신선한 것입니다. 하지만 알갱이가 고정되어 있거나 딱딱한 경우는 익지 않은 상태이거나 오래된 것입니다.

 

4) 크기와 무게

구아바의 크기와 무게도 품질을 판단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크기가 작은 구아바일수록 당도가 높아 맛이 좋습니다. 무게는 비교적 무거운 것이 더 좋은 품질을 가진 구아바입니다.

 

유기농 구아바 건잎차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상온에서 보관하기

익은 구아바는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과일이나 채소와 같이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아바가 익을수록 신선도가 떨어지므로,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고에서 보관하기

구아바는 냉장고에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익은 구아바는 냉장고의 과일칸에 넣어서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껍질을 제거하거나 잘게 써서 보관하면, 공기에 노출되는 면적이 줄어들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냉동실에서 보관하기

구아바는 냉동실에 넣어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후 잘게 써서 냉동실에 넣으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다만, 냉동실에서 보관할 경우 구아바의 신선도와 맛이 조금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한번 얼린 구아바는 먹기 전에 해동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아바 보관방법

 

구아바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비타민 C

구아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식이섬유

구아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칼륨

구아바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B6

구아바에는 비타민 B6가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5) 카르티노이드

구아바에는 카르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6) 마그네슘

구아바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당

구아바에는 당도가 높지 않지만, 당분해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구아바주스 추천제품 확인하기

 

구아바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러지 반응

구아바에 알러지를 가진 사람들은 구아바를 섭취하면 피부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구토 등의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위장 장애

구아바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불완전하게 익은 구아바를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익은 구아바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아 용해

구아바에는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에 해롭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아바를 섭취한 후에는 물을 마시거나 칫솔로 치아를 깨끗하게 닦는 것이 좋습니다.

 

4) 혈액 응고

구아바에 함유된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구아바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