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옛날에는 '흰쌀밥과 고깃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쌀하면 잘 도정된 백미였습니다. 하지만 현미가 건강에 더 좋다고 알려지면서, 이젠 현미를 찾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는데요. 현미는 식이섬유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돕고, 항산화 작용과 혈당조절 효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현미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현미 효능

 

현미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현미 효능과 제철

현미 효능

 

1) 혈당 조절 효과

현미는 섬유질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현미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현미는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현미는 낮은 칼로리와 높은 영양소 함량으로, 백미 대신 먹으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항산화 작용

현미는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건강한 피부와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소화 기능 개선 효과

현미는 다량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현미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있어 장내 미생물 균형을 조절하고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현미에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현미에는 단백질, 지방, 항산화 물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현미 제철

현미는 대체적으로 가을부터 겨울철에 수확되는 제철 식품입니다. 대부분의 국내 생산 현미는 9월부터 11월 사이에 수확되며, 이 기간이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시기입니다. 특히,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수확된 현미는 가장 맛이 좋고, 식감이 좋습니다. 요즘은 제철에 상관없이 잘 저장되어 신선한 현미를 연중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미 제철

 

현미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색상

현미는 백미와 현미, 찹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백미는 쌀의 껍질을 제거한 상태이며, 현미는 껍질이 그대로 있는 상태입니다. 현미는 백미보다 약간 노란색을 띄는 특징이 있으므로, 현미를 구입할 때는 색상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향과 맛

현미는 신선할 때 강한 풀내음과 함께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현미를 구입할 때는 향과 맛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녹색 반점 확인

현미를 보관하다보면, 표면에 녹색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균열과 변질 현상으로, 식품 위생과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녹색반점이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1) 건조한 장소에 보관

현미는 습기에 노출되면 상하기 쉬우므로, 보관할 때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실내가 적합합니다.

 

2) 밀폐용기 사용

현미를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용기를 사용하면 공기와 습기가 적게 들어오므로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냉장고 또는 냉동 보관

현미는 오랫동안 보관할 필요가 없다면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할 때는 보관용기에 담아서 보관하고, 보관할 때마다 냉장고 또는 냉동실 내부를 청소하고,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냄새가 나지 않는 곳에 보관

현미는 다른 식재료의 냄새를 쉽게 흡수할 수 있으므로, 냄새가 나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보관방법

 

현미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탄수화물

현미는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특히, 식이섬유와 함께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혈당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지방

현미는 지방 함량이 적지만, 지방 중에서도 식물성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지방은 동물성 지방보다 건강에 더욱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미네랄

현미는 철, 칼륨,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네랄은 인체에서 다양한 생체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4) 비타민

현미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E를 포함하여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신경계와 대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미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과도한 섭취로 인한 위장장애

현미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기능이 약해지고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글루텐 알레르기 반응

현미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글루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노폐물 배출 어려움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과도한 섭취로 인한 수분 부족은 오히려 노폐물 배출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나타나게 합니다.

4) 치아 침식

현미에 함유된 산성 성분이 치아에 침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주의

현미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은 있지만, 인터페론 약물과 같은 항암제나 항혈압제 등 일부 약물과 함께 섭취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현미를 섭취할 때는 적정량을 지켜가며,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