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우리에겐 빈대떡의 재료로 가장 익숙한 것이 녹두입니다. 녹두는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이용되어온 고추장, 된장 등의 재료로도 유명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나 음료 등으로 이용되어 왔는데요. 녹두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 그럼 녹두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녹두 효능

 

녹두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녹두 효능과 제철

녹두 효능

 

1) 변비 개선과 빈혈 예방

노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 함량도 높아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 항산화 작용

녹두는 항산화 작용이 강하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녹두의 이소플라본, 비타민 C,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세포손상을 막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주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3) 다이어트 효과

특히 녹두의 효능 중에서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도 있습니다. 녹두에는 적은 양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칼로리를 적게 섭취할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피부 건강 개선

녹두는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녹두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항염작용도 있어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국산 깐녹두 추천제품 확인하기

 

녹두 제철

녹두는 보통 9월부터 10월까지 제철이며, 초여름부터 생산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열대야나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생산량이 많아집니다. 녹두는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있으며, 제철에 맞춰 구입하면 신선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녹두 제철

 

녹두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껍질

겉 껍질이 깨끗하고 보송보송한 것을 선택합니다. 이는 품질이 좋은 녹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크기

크기가 비슷한 것을 선택합니다. 크기가 비슷하다면 녹두의 익히기도 쉽고 요리할 때 조리 시간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3) 씨앗 여부

씨앗이 드러나지 않는 것을 선택합니다. 씨앗이 드러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저장하기 어렵습니다.

 

4) 색상

녹두 껍질의 색상도 중요합니다. 진한 녹색의 껍질이 있는 녹두일수록 신선하고 품질이 좋습니다.

 

5) 냄새

상큼하고 산뜻한 냄새가 나는 녹두가 좋습니다.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탄력

구입 전에 녹두를 살짝 눌러보세요. 녹두가 살짝 탄력이 있고 단단한 느낌이 나면 신선한 녹두입니다.

 

국산 깐녹두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녹두는 보관 방법에 따라 신선도와 맛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관이 필요합니다.

 

1) 상온 보관

녹두는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온에서 오랫동안 보관하면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냉장 보관을 권장합니다.

 

2) 냉장 보관

녹두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녹두를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깨끗한 종이나 비닐 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3) 냉동 보관

녹두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도 가능합니다. 녹두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 뒤 냉동 용기에 담고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다만, 녹두가 얼면 식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냉장 보관을 권장합니다.

 

4) 건조 보관

녹두를 건조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녹두를 건조 보관할 때는 녹두 껍질을 깨끗이 제거한 후 그늘에서 건조시키면 됩니다.

 

녹두 보관방법

 

녹두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녹두는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B1, 비타민 B2, 엽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1) 식이섬유

변비 개선, 대사 활성화, 체중 감량 등에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B1

탄수화물 대사에 필요하며, 신경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B2

에너지 생산에 필요하며,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산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철분

혈구 생성에 필요하며,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녹두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미네랄과 항산화 작용을 가진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다양한 효과를 줍니다. 이들 영양소와 물질들이 조화를 이루어 인체에 다양한 도움을 준다는 것이 녹두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녹두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가스 및 소화 불량

녹두에 함유된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가스 및 소화 불량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섭취량을 줄이거나 미리 물에 담가서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러지

일부 사람들은 녹두에 대해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녹두에 대한 알러지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산성으로 인한 부작용

녹두는 산성 식품으로서, 일부 사람들은 녹두 섭취 후 산증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알칼리성 식품을 함께 섭취하거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