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오트밀로 많이 접할 수 있는 귀리는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식용 곡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카페에서 라떼를 주문할 때,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이 우유 대신 귀리를 선택하면서, 오트 라떼가 인기 제품이 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밥 대신 귀리로 다이어트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귀리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차례대로 확인해볼게요.

 

귀리 효능

 

귀리(오트)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귀리 효능과 제철

귀리 효능

 

귀리는 매우 건강에 좋은 고소한 곡물입니다. 이 곡물은 단백질,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 다이어트와 혈당 관리

귀리는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귀리는 낮은 GI 지수를 가지고 있어 혈당을 안정시켜 줍니다. 이로 인해 혈당 변동이 심한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귀리는 체내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어 체중 감량을 위한 식사로도 좋습니다.

 

2) 심장 건강 개선

귀리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귀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심장 질환과 관련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소화 기능 개선

귀리는 소화기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귀리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과 장 건강을 촉진합니다.

 

4) 면역 체계 강화

귀리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 줍니다. 귀리에는 베타글루칸뿐만 아니라 아미노산과 비타민 E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해 줍니다.

 

귀리 제철

 

귀리 제철

 

일반적으로 귀리는 9월부터 10월 사이의 가을에 수확됩니다. 가을에는 높은 습도와 온도가 균형을 이루어 귀리의 생육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을에 수확되는 귀리는 맛과 향이 좋아 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귀리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년도 가을에 재배하여, 다음해 봄에 수확하는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년도 가을 수확 시기와 지역의 기후 조건에 따라 귀리의 맛과 향, 영양소 함량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귀리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귀리는 다양한 가공 제품으로 유통이 되기 때문에, 사용에 맞는 귀리를 구입하면 됩니다. 좋은 귀리를 구입하기 위한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1) 유형 선택

귀리 제품은 다양한 유형으로 판매됩니다. 일반적으로 귀리 플레이크, 귀리가루, 귀리기름 등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용도에 맞는 귀리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유통 기한

귀리는 보관 상태에 따라 유통 기한이 다릅니다. 유통 기한이 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인증 마크 확인

인증 마크가 있는 귀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기농, 비건, 글루텐 프리 등의 인증 마크가 있는 제품은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및 제조사 확인

대부분의 귀리 제품은 글로벌 기업에서 대량 생산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및 제조사의 평판과 신뢰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뢰성이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원산지 확인

원산지가 명시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원산지의 귀리는 품질이 우수할 수 있습니다. 주로 미국, 소련, 캐나다, 프랑스 지역에서 자란 귀리가 글로벌하게 유통되고 있고, 품질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보관 방법

 

1) 건조한 곳에 보관

귀리는 습기와 물기를 흡수하기 쉽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뚜껑이 밀폐된 용기에 보관

귀리를 보관할 때는 뚜껑이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 용기는 공기와 습기를 차단해 귀리를 신선하게 보존할 수 있습니다.

 

3) 보관 온도 확인

귀리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변질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귀리를 보관할 때는 2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개봉 후 보관 시

귀리를 개봉하면 공기와 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빨리 섭취해야 합니다. 개봉 후에는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 보관방법

 

귀리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귀리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 단백질

귀리에 함유된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로, 인체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근육, 피부, 모발 등의 성장과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식이섬유

귀리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B

귀리에는 비타민 B군(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오틴, 엽산, 코발라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에너지 대사, 혈액 형성, 뇌 기능 유지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비타민 E

귀리에 함유된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철분

귀리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마그네슘

귀리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압 조절과 면역 체계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베타글루칸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당 조절과 면역 체계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귀리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소화불량

귀리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지만, 대량으로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귀리 알러지는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귀리에 반응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글루텐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귀리에도 알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미네랄 흡수 방해

귀리에 함유된 피틴산은 철분, 칼슘, 아연 등의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귀리에서 피틴산 함량은 다른 식품에 비해 낮아 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4) 혈액 응고

귀리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귀리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5) 칼로리 과다 섭취

귀리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곡물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과도한 섭취로 인해 칼로리 과다 섭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