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들깨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한국 전통적인 식재료입니다. 고소한 맛이 일품인 들기름의 원료로, 기름 형태로 가공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들깨죽 등의 요리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때부터 재배한 것으로 알려진 아주 오래되고 친숙한 재료인데요. 그럼 들깨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들깨 효능

 

들깨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들깨 효능과 제철

들깨 효능

 

1) 체내 노폐물 제거

들깨는 디톡스와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들깨는 불필요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카페인과 알코올과 같은 유해물질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2) 항산화 작용

들깨에는 비타민 E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 발생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3) 항염 작용

들깨는 항염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뼈와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4) 면역력 증진

들깨에는 비타민 C와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바이러스와 감염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5) 피부 미용

들깨 오일은 피부를 보습시켜 건강한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주름을 완화시키며, 모공 수축과 여드름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두뇌 기능 강화

들깨에는 칼슘과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은 두뇌 기능을 강화시켜 기억력과 집중력을 개선해줍니다.

 

들깨 제철

들깨는 주로 가을철에 수확됩니다. 여름동안 들깨꽃이 개화했다가, 보통 서리가 내리기 전인 10월 정도에 수확을 합니다.

 

들깨 제철

 

들깨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좋은 들깨를 구입하기 위해선 몇가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색깔

들깨는 검은색이 아닌, 연한 갈색이면서 균일한 색상의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2) 향

들깨는 고유의 고소한 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들깨를 선택할 때 향을 맡아보고, 고소한 향이 나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3) 껍질

들깨의 껍질은 붉은색 또는 검은색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껍질이 쉽게 떨어지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껍질이 쉽게 떨어지면 들깨가 신선한 것입니다.

 

5) 보관 상태

들깨를 구입할 때에는 보관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마트에서 밀동포장된 형태로 파는 들깨를 구입할 때는 큰 문제가 안되지만, 시장 등에서 구입할 때는 보관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된 들깨는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건조하고 깨끗한 곳에서 보관된 들깨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관 방법

1) 냉장 보관

들깨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를 보관할 때에는 깨끗한 종이나 비닐봉지 등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2) 건조 보관

들깨를 건조하게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들깨를 건조시키기 위해서는, 들깨를 천으로 싸서 그늘에 건조시키면 됩니다.

 

3) 냉동보관

들깨는 냉동실에서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들깨를 냉동실에서 보관하려면, 들깨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종이나 비닐봉지 등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들깨를 보관할 때에는, 습기가 없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를 신선하게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냉장보관이나 건조보관이 적합하지만, 더 장기간 보관할 시 냉동보관이 적합한 방법입니다.

 

들깨 영양성분

 

들깨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지질

들깨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과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지질은 혈액 순환을 돕고,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2) 식이섬유

들깨에는 당질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미네랄

들깨에는 칼슘, 인, 철,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비타민

들깨에는 비타민 B1, B2, C,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과 B2는 에너지 생성과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와 E는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5) 플라보노이드

들깨에는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1) 변비

들깨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 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두통

들깨에 함유된 성분이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들깨의 지방산과 아미노산 등 일부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이런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들깨를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