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매실은 매실나무의 열매로, 산뜻한 신맛과 함께 다양한 건강에 이로운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피로회복, 대사촉진의 효능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음료부터 장아찌와 같은 반찬까지 두루 쓰이면서 친숙한 식재료입니다. 그럼 매실의 주요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매실 효능

 

매실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매실 효능과 제철

매실 효능

 

1) 항산화 작용

매실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매실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소화 기능 개선

매실에는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실의 산성성분은 위산을 중화시켜 위장 장애를 개선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4) 변비 예방

매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감기 예방

매실에는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해독 작용

매실은 간기능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있어 해독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7) 미각 개선, 식욕 촉진

매실은 달콤한 맛이나 고소한 맛을 중화시켜줄 수 있는 신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음식의 맛을 더욱 개선하고, 식욕을 북돋는 역할을 합니다.

 

매실 제철

 

매실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늦봄부터 여름에 수확됩니다. 보통 5월부터 8월 사이에 수확이 이루어지며, 지역에 따라 수확 시기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매실은 제철에 따라 가격과 맛, 영양가가 달라집니다. 제철에 수확된 매실은 신선하고 맛이 진하며, 영양가도 가장 높습니다. 매실이 제철이 아닐 때에는, 보존하기 위해 많은 양의 설탕이나 염료 등이 첨가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실을 구매할 때에는 제철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가장 건강하고 맛있는 방법입니다.

 

매실 제철

 

매실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색상

매실의 색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신선한 매실은 알록달록한 녹색과 빨간색의 조화로운 색상을 띕니다. 녹색이 너무 짙거나 노란색, 갈색 등의 색상이 들어가 있다면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크기와 모양

매실의 크기와 모양은 균일해야 합니다. 작거나 큰 것, 고르지 않은 모양의 것은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표면 상태

매실 표면에 찌든 자국이나 상처, 흠집, 푸석한 표면 등이 있다면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무게

매실은 신선할 때 무게감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게감이 없는 것은 맛과 영양이 떨어지므로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향

매실은 산뜻하고 상큼한 향이 나야 합니다. 향이 약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선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1) 상온 보관

신선한 매실은 상온에서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단, 매실이 익으면 냉장보관을 해야합니다. 냉장고에 넣지 않고 그냥 방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신선도가 떨어지면서 색깔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2) 냉장 보관

매실이 익었다면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냉장고의 선반에 매실을 넣어서 보관하면 1주일 내외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3) 냉동 보관

매실을 냉동실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냉동실에서 매실을 보관할 때에는 매실의 껍질을 벗긴 후, 비닐 봉지나 밀봉용 기름종이에 넣고, 냉동실에서 보관하면 6개월에서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4) 건조 보관

매실을 건조시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건조된 매실은 촉촉하지 않고 맛이 진하며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건조된 매실은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실 보관 방법

 

매실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매실은 신맛이 강하고 상큼한 맛을 가진 열매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비타민 C

매실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 뼈, 관절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A

매실은 비타민 A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세포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도 중요합니다.

 

3) 식이섬유

매실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 기능을 개선시키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4) 폴리페놀

매실에는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안토시아닌

매실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신경계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엽산

매실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매실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매실은 건강에 이로운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위장 장애

매실은 산성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섭취는 위산과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변비

매실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는 수분을 많이 흡수하므로,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매실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실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치아 이물질로 인한 부작용

매실에는 과일산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에 이물질이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실을 먹은 후에는 충분한 물로 입을 헹궈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무기질 흡수 방해

매실에는 산성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는 칼슘, 철, 아연 등의 무기질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