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마(Chinese yam)는 거의 아무 맛이 나지 않는 뿌리채소로, 아시아 지역에서 오랫동안 즐겨 먹어왔습니다. 마는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영양소와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건강 효능을 지닙니다.

 

마 효능

 

마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마 효능과 제철

마 효능

 

1) 면역력 증진

마는 다량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마에 함유된 탄수화물인 다당류가 소화 효율을 개선하고 변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혈당 관리

마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이나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4) 뼈 건강 개선

마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다량의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항산화 효과

마는 다양한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과 비타민 C, E를 함유하고 있어,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간 건강 개선

마는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남성 건강 유지

마는 남성 건강에 중요한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어, 남성 성기능 및 성호르몬 수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산 손질 마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마 50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마 1.5kg 추천제품 확인하기

 

마 제철

 

마(Chinese yam)는 제철에 수확하여 섭취할 때 건강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마는 추석 전후인 8월부터 11월 사이에 수확되며, 수확 시기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마의 수확 시기에 따라 효능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추석 전인 8월과 9월에 수확한 마는 조금 새콤한 맛과 생기가 있어 체력 회복과 항산화 작용에 유용합니다. 추석 후인 10월과 11월에 수확한 마는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지니며, 혈당 조절과 면역력 강화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마 제철

 

마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표면 

마를 선택할 때는 뿌리 부분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면이 매끄럽고 흠집이 없으며, 색이 밝은 뿌리가 신선합니다.

 

2) 냄새

마를 선택할 때는 냄새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쾌하고 깨끗한 향이 나는 마를 선택해야 합니다.

 

3) 크기

마는 크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크기에 구애받지 않고 개별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마를 선택하면 조리할 때 일정한 크기로 자르기가 쉬워집니다.

 

4) 색상

마는 밝은 노란색에서 연한 갈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띠고 있습니다. 신선한 마는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나며, 색상이 선명합니다. 반면에 상처가 많고 색깔이 바랜 마는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5) 끝부분

마의 끝 부분은 보통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마의 끝 부분이 둥글거나 부드러운 경우, 뿌리가 말랐거나 부패한 것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국내산 마즙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마 분말가루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기

마는 직사광선과 습기에 노출되면 빨리 상하기 때문에,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온도는 10도에서 15도 사이이며, 너무 추운 곳에 보관하면 마가 말라버릴 수 있습니다.

 

2) 종이에 싸서 보관하기

마는 공기 중의 수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종이로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보존 기간을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3) 냉장고에 보관하기

마를 즉시 섭취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때 마는 냉장고의 다른 식품과 함께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는 다른 식품에 냄새를 빨리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4) 먹기 전에 깨끗하게 씻어서 사용하기

마를 먹기 전에는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이때 마는 물에 담가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를 물에 담그면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는 보존 기간이 짧은 식품이기 때문에, 적절한 보관 방법으로 보존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마를 보존하면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 보관 방법

 

마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마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 탄수화물

마는 탄수화물의 일종인 다당류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당류는 에너지원으로서 역할을 하며,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체내 에너지를 충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아미노산

마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르기닌과 리신은 성장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비타민 C

마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면역력 증진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데, 철분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4) 비타민 B1

마는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비타민 B1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와 신경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비타민 B6

마에 함유된 비타민 B6은 체내 단백질 및 탄수화물 대사에 필요하며, 면역력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칼륨

마는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과 근육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칼슘

마에 함유된 칼슘은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철분

마에 함유된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적혈구 형성과 산소 공급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소화 장애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소화 장애입니다. 마는 식이섬유와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증상으로는 복통, 구토, 설사, 가스 등이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

마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를 먹은 후 피부 발진, 발작, 호흡 곤란, 혓바닥 부기, 구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3) 약물 상호 작용 주의

마는 항혈압제, 항당뇨제, 항응고제 등의 약물과 함께 복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마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