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콜라비는 유럽에서 기원한 채소로, 양배추에서 분화됐습니다. 콜라비는 부드러운 맛과 식감이 특징으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채소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양배추 김치를 담그듯이, 콜라비도 김치로 담궈먹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즙이나 생식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그럼 콜라비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콜라비 효능과 제철

콜라비 효능

 

1) 항염 작용

염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혈압 상승, 관절통, 호흡곤란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는 항염작용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암 작용

항산화물질은 유해한 분자인 프리라디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항암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콜라비는 카로텐,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소화 건강 개선

콜라비는 섬유질과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소화를 촉진하고, 프리바이오틱스가 유익한 장내세균을 증식시켜 소화기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 개선

콜라비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 혈압을 조절하고, 항산화물질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콜라비 제철

콜라비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봄과 가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개 4월부터 6월 사이에 첫 번째 수확기가 이루어지고, 9월부터 11월 사이에 두 번째 수확기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지리적인 위치, 기후 및 재배 방법에 따라 수확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온실 재배 등의 방법으로 제철에 관계없이 연중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 제철

 

콜라비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콜라비를 구입할 때, 신선하고 맛있는 콜라비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럼 질 좋은 콜라비를 고르는 몇 가지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껍질과 촉감 확인하기

콜라비의 껍질은 매끄럽고 광택이 나야 합니다. 부드러운 촉감을 가진 것이 좋습니다. 부드럽고 신선한 콜라비는 내부의 육질이 부드럽고 수분이 많으며 맛이 좋습니다.

 

2) 색깔 확인하기

콜라비의 색은 주로 연두색, 보라색, 노란색 등이 있습니다. 보라색 콜라비는 당 성분이 함유되어 달콤한 맛을 내고, 노란색 콜라비는 더 상큼한 맛을 냅니다.

 

3) 크기 확인하기

콜라비의 크기는 제각각입니다. 보통 직경이 7-10cm 정도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요리에도 이 정도 크기가 적당하므로 너무 작거나 큰 콜라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무게 등의 상태 확인하기

상처, 부스러기, 약한 색깔 등의 표시가 있는 콜라비는 신선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또한 무게감이 있고 튼튼한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1) 상온에서 보관

콜라비는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온에서 보관하는 경우,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상온에서는 일반적인 실내온도에서 2-3일 정도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 보관

콜라비를 냉장실에 보관하면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보다 오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실의 야채실에 넣어서 보관하면 1-2주 정도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3) 냉동 보관

콜라비는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이때는 껍질을 까고 다시 봉지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8-10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해동할 때는 냉장실에서 자연스럽게 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보관할 때와 마찬가지로, 물에 담가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콜라비를 깨끗이 씻은 후, 물에 담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콜라비 보관방법

 

콜라비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콜라비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비타민 C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철 흡수를 촉진합니다.

 

2) 비타민 B

에너지 생산과 뇌 기능을 돕습니다.

 

3) 칼륨

혈압 조절과 근육 기능을 지원합니다.

 

4) 칼슘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5) 철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6) 항산화물질

유해한 분자인 프리라디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항암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콜라비의 섬유질은 소화를 촉진하고, 체내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줄여서 심장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비의 항산화물질은 유해한 분자를 제거하여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라비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소화 문제

콜라비에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수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적당량은 소화를 촉진하지만, 과도할 경우 변비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 전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고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콜라비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기침, 콧물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지하고 즉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산성도

콜라비는 약간의 산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소화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적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이로 인한 위장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