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방아잎은 식물의 잎 중 하나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용 식물입니다. 배초향, 곽향 등의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는 방아잎은 독특한 향으로 향신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방아잎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죽어가는 사람을 살린다고 연명초로도 불렸죠. 그럼 방아잎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방아잎 효능

 

방아잎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방아잎 효능과 제철

방아잎 효능

 

1) 소화 개선

방아잎에는 소화를 돕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는 소화 과정을 돕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혈당 조절

방아잎에는 적은 양의 탄수화물과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항염 작용과 면역 체계 강화

방아잎은 항염 작용을 하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쿠마린입니다.

쿠마린은 방아잎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과 함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쿠마린은 또한 항혈전 작용도 있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방아잎에는 쿠마린 외에도 항염 작용을 하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아잎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방아잎에는 아스파라긴과 사포닌 등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도움을 줍니다.

 

4) 체중 감량

방아잎은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지만,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아잎(배초향) 분말가루 추천제품 확인하기

 

방아잎 제철

 

방아잎은 가을에 제철을 맞습니다.

가을철 방아잎은 약간 더 짭짤한 맛이 있으며, 조리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가을철 방아잎은 건조나 염장 등 다양한 가공 방법을 통해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방아잎 제철

 

 

방아잎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신선도

방아잎을 선택할 때, 신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선한 방아잎은 녹색이 진하며, 잎이 살아있고 탄력이 있습니다. 반면 상한 방아잎은 노랗고 시들어 보입니다.

 

2) 잎의 상태 

방아잎의 잎은 찢어졌는지, 노랗거나 썩은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잎이 변색되거나 찢어지면, 신선하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3) 냄새

방아잎을 선택할 때, 향기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선한 방아잎은 산뜻하고 향기로워야 합니다.

 

4) 크기

일반적으로 크기가 큰 방아잎은 수분이 많이 들어 있어 신선한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산 방아잎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냉장 보관

방아잎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잎을 찢어지지 않게 넣어주고 물기는 제거한 후 보관해야 합니다.

 

2) 가공 보관

방아잎을 가공하여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아잎 김치나 장아찌, 절임 등으로 가공해 냉장고나 냉동실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방아잎 보관 방법

 

방아잎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식이섬유

방아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당뇨병과 관련된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칼슘

방아잎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경과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비타민 C

방아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콜라겐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비타민 K

방아잎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요한 역할을 하며,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철분

방아잎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에도 중요합니다.

 

6) 베타카로틴

방아잎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눈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항산화물질

방아잎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아잎(배초향) 분말가루 추천제품 확인하기

 

방아잎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소화 장애

방아잎은 소화를 돕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과다한 섭취는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한 방아잎은 신장에 무리를 주고, 수분 부족 현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방아잎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눈가려움증, 숨가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내산 방아잎 추천제품 확인하기

 

 

상추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상추는 쌈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 식탁에 없어서는 안될 채소입니다. 특히 상추에 삼겹살, 쌈장, 마늘 등을 얹어서 한입에 먹는 것은 상상만 해도 군침이 도는 일인데요. 삼겹살의 기름진 맛을

people.infowos.com

 

치커리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치커리는 매운 향과 쌉쌀한 맛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채소로서도 자주 사용되며 허브로도 사용됩니다. 강원도에서는 치커리차를 특산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채소로 이용할 때는 쌈채소

people.infowos.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