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개복숭아라는 이름처럼, 일반 복숭아보다 못생기고 볼품없지만, 그 약효만큼은 이름과 어울리지 않게 뛰어납니다. 일반적으로 생과보다는 엑기스나 과실주로 담가서 먹는데요. 시골에서는 여름에 개복숭아를 담가서 겨우내 두고 먹는 집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개복숭아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복숭아 효능

 

개복숭아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개복숭아 효능과 제철

개복숭아 효능

 

1) 항산화 작용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2) 소화 촉진

개복숭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혈압 조절

개복숭아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강화

개복숭아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감기, 독감 등의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피부 건강 개선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뼈 건강 증진

개복숭아는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체지방 감소

개복숭아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C 등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눈 건강 개선

개복숭아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노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9) 신장 건강 개선

개복숭아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0) 암 예방

개복숭아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뿐 아니라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눈뿐만 아니라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개복숭아에 함유된 폴리페놀류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막고, 암을 일으키는 유해한 물질들의 생산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자연산 개복숭아 진액 추천제품 확인하기

 

개복숭아 제철

 

개복숭아는 여름철부터 가을까지 수확합니다. 특히, 개복숭아는 7월 중순부터 8월 말까지가 가장 맛있고 신선한 시기로, 이 기간 동안 수확한 개복숭아는 당도가 높고 씨앗도 작아서 맛이 더욱 좋습니다.

 

개복숭아 제철

 

개복숭아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껍질

개복숭아의 껍질은 단단하고 광택이 있어야 합니다. 껍질에 상처나 부스러기가 있는 것보다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개복숭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무게

개복숭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씨앗과 살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은 것이므로, 무게가 무거운 개복숭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씨앗

씨앗은 작고 붉은 색이어야 합니다. 씨앗이 크거나 검은 색이면 개복숭아의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4) 색상

개복숭아의 색상은 노란색에서 주황색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하얀색이나 초록색인 것은 아직 무르익은 것이거나,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5) 향

개복숭아의 향은 강하지 않아도 깔끔하고 상큼한 것이 좋습니다. 강한 향이 나는 것은 무리해서 보관한 것이거나, 신선도가 떨어진 것일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 5kg 추천상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상온 보관

개복숭아는 상온에서 보관하면 2~3일 내외로 신선도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 보관

개복숭아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상온에서보다 오래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껍질을 까지 않은 채로 냉장고에 넣어야 하며, 개복숭아를 냉장고에서 꺼낼 때는 방온에서 30분 정도 두어 실온에 적응시킨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냉동 보관

개복숭아는 냉동 보관이 가능하지만, 해동 후 식감과 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냉동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복숭아 보관 방법

 

개복숭아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비타민 C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비타민 A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A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 개선과 눈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식이섬유

개복숭아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4) 칼륨

개복숭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과 신장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폴리페놀

개복숭아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막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카로티노이드

개복숭아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눈 건강과 노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마그네슘

개복숭아에는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 유지와 근육 기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당

개복숭아는 당도가 높아 당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류는 에너지 공급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복숭아 생즙 추천제품 확인하기

 

개복숭아 발효액 엑기스 추천제품 확인하기

 

개복숭아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러지 반응

개인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과일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개복숭아를 섭취하기 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2) 과도한 섭취에 따른 부작용

또한 개복숭아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과다한 섭취는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변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복숭아를 많이 먹는 경우 체내 수분 섭취량을 충분히 유지하여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3) 혈당 증가

또한, 개복숭아는 당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당뇨병이나 고혈당이 있는 사람들은 개복숭아를 섭취할 때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4) 농약, 먼지 등에 의한 부작용

개복숭아를 씻어서 먹을 때는 껍질에 머물러 있는 농약이나 먼지 등이 제거되도록 꼼꼼히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농약은 소량이라도 몸에 쌓이게 되면, 추후에 신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