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무화과는 과일 중에서도 매우 건강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좋고, 다량으로 함유된 식이섬유로 소화를 촉진하는데도 유용합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소화가 안될 때 무화과를 먹으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럼 무화과의 효능과 제철부터 영양소와 부작용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무화과 효능과 제철

무화과 효능

 

1) 면역 강화와 뼈 건강 개선

무화과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면역 체계 강화와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무화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특히 과육과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항산화 작용

무화과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독성 물질을 제거해주는 등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무화과에는 당이 함유되어 있지만, 낮은 GI 지수(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혈당 농도를 안정화시키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완화

무화과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신경계를 안정화시키는 등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노화 예방

무화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 체계 강화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피부 건강

무화과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 제철

무화과는 주로 여름과 가을에 수확되는 과일입니다. 

여름 무화과는 7~8월경에 수확됩니다. 약간 작고 질겨지지 않은 편이지만, 당도가 높아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무화과가 가장 맛있을 때는 가을이고, 대부분의 무화과는 가을에 수확됩니다. 9~11월경에 수확되며, 여름 무화과보다 크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또한 당도와 풍미가 더욱 풍부합니다.

 

무화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무화과를 구입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면 신선하고 맛있는 무화과를 고를 수 있습니다.

 

1) 색깔

무화과의 색깔이 선명하고 밝은 무화과일수록 신선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청록색이 아닌 보라색이나 갈색에 가까운 색상의 무화과는 지나친 숙성 또는 부패가 의심됩니다.

 

2) 표면

무화과의 표면에는 매끄러운 부분과 거친 부분이 있습니다. 매끄러운 부분이 많은 무화과는 수분이 부족한 것으로, 거친 부분이 많은 무화과는 수분이 충분하고 신선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크기

무화과의 크기는 다양합니다. 크기가 큰 무화과일수록 수분 함량이 많고, 당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4) 식감

무화과의 식감은 부드럽고 촉촉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향도 강하고 달콤한 것이 신선한 무화과입니다.

 

 

보관 방법

1) 상온 보관

무화과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일의 성숙도에 따라 일정 기간 이상 방치하면 과일의 상태가 나빠지고 부패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빠르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냉장 보관

무화과는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신선함이 유지되고 부패가 덜 진행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서도 부패를 방지하려면, 무화과를 종이나 비닐에 싸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3) 냉동 보관

무화과는 냉동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냉동 보관 후에는 품질이 떨어지므로, 가능하면 신선한 상태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럽과 유리병에 담아 보관: 무화과를 섞은 물과 설탕을 함께 끓여서 만든 시럽에 무화과를 넣고, 뚜껑을 덮어 보관하면 상온에서 약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무화과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미네랄

무화과는 칼슘, 칼륨,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 함량이 높아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무화과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 함량이 높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3)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무화과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식이섬유

무화과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무화과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과다 섭취 시 변비

무화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장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변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무화과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무화과에 노출된 후 몸에 발진, 가려움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혈당 상승

무화과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과다 섭취 시 혈당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산성 과다

무화과는 산성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속쓰림, 위산과다, 위염 등의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