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추운 겨울, 감기가 걸렸을 때 따뜻한 생강꿀차가 생각나죠. 생강은 매운 맛과 특유의 향기로 유명한 허브이며, 예로부터 다양한 의학적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우리한테 익숙한 장조림 같은 반찬 뿐만 아니라 초밥을 먹을 때도 생강 초절임을 곁들여 먹습니다. 그럼 생강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생강 제철

 

생강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생강 효능과 제철

생강 효능

 

1) 면역 시스템 강화

생강은 항산화제와 항염작용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강은 감기, 독감 및 기타 감염성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 건강 개선

생강은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관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구토,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3) 통증 완화

생강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은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혈당 조절

생강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인슐린 민감도를 향상시키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강은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혈압 조절

생강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강은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면역기능 저하 상태의 예방

생강은 면역기능 저하 상태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감염과 관련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면역 기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 효능

 

생강 제철

 

생강은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랍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6월부터 10월 사이인 여름과 가을에 수확하기 적합합니다. 특히 8월에서 9월에 생산량이 많아지는 편입니다. 생강은 다 자란 뒤에는 토양에서 꺼내어서 뿌리를 제거하고 물에 씻은 후 1~2주간 그늘에서 말린 후 사용됩니다.

 

요즘에는 생강을 연중 생산하는 지역도 많아졌으며, 수입 생강도 많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생강을 언제든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향이 강하고 톡 쏘는 생강

신선한 생강은 향이 강하고 톡 쏘는 느낌이 있습니다. 생강을 선택할 때는 향이 강하고 톡 쏘는 생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생강 표면을 확인

생강 표면에 흠집, 탈색, 상처, 부스러기, 곰팡이 또는 다른 이상 징후가 없는 생강을 선택해야 합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나며 건강한 생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뿌리가 큰 생강

생강의 뿌리가 클수록 좋은 생강입니다. 뿌리가 작은 생강은 수분 함량이 높아 맛과 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뿌리가 크고 살짝 무거운 생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 보관 방법

 

보관 방법

 

1) 상온에서 보관하기

생강은 냉장보다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 수분 함량이 높아져 맛과 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바구니나 종이봉투에 넣어서 보관하기

생강은 바구니나 종이봉투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봉투에 보관할 경우 습기가 생겨 부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야 하므로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냄비에 물을 부어서 보관하기

생강을 오랫동안 보관해야 하는 경우, 냄비에 물을 부어서 생강을 담아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생강이 건조하지 않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생강 피부를 깎지 않고 보관하기

생강의 피부를 깎아서 보관할 경우, 생강의 수분 함량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맛과 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강의 피부를 깎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아연

생강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면역 시스템 강화와 세포 분열, 조직 재생 등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2) 철분 

생강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산에 필요한 중요한 미네랄로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비타민 B6 

생강에는 비타민 B6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단백질 합성,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 감소, 뇌 기능 개선 등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4) 칼륨 

생강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신경 및 근육 기능 유지와 혈압 조절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5) 마그네슘 

생강에는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6) 올레오레진 

생강에는 올레오레진이라는 화학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오레진은 염증을 줄이고 항균효과를 가지며, 면역 시스템 강화와 소화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아르기닌

생강에는 아르기닌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확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생강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위장 문제

생강은 위산을 자극하여 속 쓰림, 식욕 부진, 구토, 설사 등의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대량으로 복용하거나 과도한 양의 생강을 섭취하는 경우 위장 문제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2) 혈압과 혈당 변화

생강은 혈압 및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혈압이나 혈당이 급격하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이나 혈당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생강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약물 상호작용

생강은 혈액을 묽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므로, 항응고제와 같은 혈액을 얇게 만드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우울제와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과 복용할 경우, 생강과 상호작용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민감성 알레르기 반응

생강에 대한 민감성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강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드물지만,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