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황버섯은 항암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식용보다는 약재로 더 많이 사랑 받는 버섯입니다. 황갈색과 검은색을 주로 띄고 아시아 지역에서 대부분 자랍니다. '뽕나무의 황금'이라고 불리는 이 귀한 버섯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상황버섯 효능과 제철

상황버섯 효능

 

1) 면역력 강화

상황버섯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β-글루칸은 면역세포의 활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며, 펜실린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상황버섯 다당체는 면역세포의 생산을 자극합니다.

 

2) 항산화 효과

상황버섯은 강력한 항산화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활성은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항암 효과

몇몇 연구에서는 상황버섯이 항암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버섯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혈당 조절

상황버섯은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상황버섯에는 다양한 다당류와 폴리사카라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은 혈당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혈압 강화

상황버섯은 혈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황버섯은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상황버섯은 전통적으로 한의학 뿐만 아니라 중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도 그 효능이 입증되고 있으며, 식이 보충제나 건강 보조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연산 상황버섯 추천제품 확인하기

 

상황버섯 제철

 

상황버섯은 일반적으로 가을부터 겨울철에 수확됩니다. 따라서 이 기간이 상황버섯의 제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버섯은 최근에 인기 있는 건강 식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제철이 아니더라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거의 연중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연중 유통되는 상황버섯은 수확 후 즉시 건조시켜 저장되고, 이를 통해 갓 수확한 상황버섯과 비슷한 영양가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선한 상황버섯을 구매하고 싶다면, 가을부터 겨울철에 상황버섯이 제철이므로 이 때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기간에는 상황버섯의 공급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맛과 영양가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합니다.

 

상황버섯 구입 방법

 

상황버섯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색상

상황버섯은 검은색 또는 갈색을 띄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더 진한 색상일수록 더 좋은 품질의 버섯입니다. 또한 색상이 균일하고 선명한 버섯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크기

상황버섯은 크기가 다양하지만, 크기가 일정한 버섯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작거나 너무 큰 버섯은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향과 맛

상황버섯은 고유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으며, 신선한 버섯은 강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이 강하지 않은 버섯은 품질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부드러움

상황버섯은 부드럽고 윤기가 있어야 합니다. 건조하거나 딱딱한 버섯은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표면

상황버섯의 표면은 부드럽고 매끄러워야 합니다. 버섯의 표면에 흠집이나 상처가 있거나 검은색, 황갈색 외에 다른 색이 나타나는 경우, 품질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입할 때는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국내산을 선호하실텐데요. 요즘은 중국산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산이 저렴한 가격에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점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상황버섯 진액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냉장보관

상황버섯은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자에 넣거나 종이 타월에 싸서 냉장고에서 보관합니다. 냉장고 온도는 0~5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일반적으로 1주일에서 10일 정도 유지됩니다.

 

2) 건조보관

상황버섯은 건조시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건조된 상황버섯은 휴대성이 용이하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자나 종이봉투에 넣어서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3) 냉동보관

상황버섯은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상황버섯을 깨끗이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하고, 냉동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보관하면 3개월에서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다당류

상황버섯에는 많은 다당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당류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2) 비타민 D

상황버섯은 비타민 D의 좋은 원천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미네랄

상황버섯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 칼륨, 철, 구리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뼈 건강, 혈액 순환, 면역력 강화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폴리사카라이드

상황버섯에는 폴리사카라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사카라이드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5) β-글루칸

상황버섯에는 β-글루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β-글루칸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고,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항산화 물질

상황버섯은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늦추는 데 중요합니다.

 

7) 폴리페놀

상황버섯은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로 작용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연산 상황버섯 추천제품 확인하기

 

상황버섯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상황버섯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상황버섯을 섭취하면 경련,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있습니다.

 

2) 소화 장애

상황버섯의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 장애가 발생할 있습니다.

 

3) 항응고 작용 등의 약물 상호 작용

상황버섯은 약물 상호작용을 있습니다. 특히 항응고제, 항암제, 면역억제제 등을 복용하는 환자는 상황버섯 섭취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