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목이버섯은 식용버섯으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고대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몇 년간, 목이버섯은 풍부한 영양성분과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목이버섯은 대체로 식용버섯으로 이용되며 요리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목이버섯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이버섯 효능

 

목이버섯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목이버섯 효능과 제철

 

목이버섯 효능

1) 면역력 강화

목이버섯은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성분은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바이러스나 세균같은 병원체에 대한 내성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목이버섯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성분은 자유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도움이 됩니다.

 

3) 혈당 조절

목이버섯은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목이버섯의 성분 하나인 베타글루칸은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압 조절

목이버섯은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적입니다. 목이버섯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도움을 주며, 혈압이 높아질 경우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출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개선

목이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도움이 됩니다. 목이버섯의 성분 하나인 에르고스테롤은 혈액 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입니다.

 

6) 소화기능 개선

목이버섯은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도움이 됩니다. 목이버섯에는 소화 효소를 촉진하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함께, 소화를 돕는 다량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목이버섯 제철

 

목이버섯은 대체로 봄부터 가을까지 제철이며, 특히 5월부터 7월이 가장 많은 수확기입니다. 현재는 재배 기술의 발달로 연중 내내 쉽게 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이버섯은 비교적 습한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강수량이 많을 때 많이 생산됩니다.

 

목이버섯 제철

 

목이버섯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표면 상태 확인하기

구입한 목이버섯의 표면이 깨끗하고 매끄러우며, 이물질이나 변색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곰팡이나 부패한 부분이 없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2) 특징 확인하기

목이버섯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에, 요리에 따라 적합한 크기와 모양을 선택해야 합니다. 크고 굵은 목이버섯은 먹물 요리에 적합하고, 작고 얇은 목이버섯은 볶음 요리에 적합합니다.

 

3) 냄새 확인하기

목이버섯은 약간의 특유의 향이 있지만, 신선한 목이버섯은 향이 적습니다. 따라서, 강한 향이 나는 목이버섯은 상태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관 방법

 

1) 냉장보관

목이버섯은 냉장보관이 가장 적합합니다. 구입한 목이버섯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온도는 0~5 정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냉장고에서 보관할 때는 물기가 없는 상자나 종이봉투에 담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선한 물에 담가 보관

목이버섯을 신선한 상태로 오래 보관하고 싶을 경우, 냉장보관 대신 신선한 물에 담그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목이버섯을 깨끗이 씻은 , 냉수에 담가서 물의 온도가 10 이하가 되도록 유지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한번씩 물을 교환해주면서 보관하면, 3~4 정도 신선하게 보관할 있습니다.

 

3) 건조보관

목이버섯을 건조시켜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목이버섯을 잎사귀나 이끼 등을 제거하고 자연건조시킵니다. 그리고 건조가 완료된 목이버섯을 종이봉투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냉동보관

목이버섯을 냉동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냉동하면 목이버섯이 약간 물러지는 단점이 있지만, 신선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있습니다. 먼저, 목이버섯을 깨끗이 씻은 물기를 제거하고, 냉동용기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 냉동한 목이버섯을 사용할 때에는 해동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버섯 보관방법

 

목이버섯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목이버섯은 매우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영양성분과 각 영양성분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이섬유

목이버섯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촉진하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2) 베타글루칸

목이버섯에는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바이러스나 세균같은 병원체에 대한 내성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폴리페놀

목이버섯에는 항산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됩니다. 폴리페놀은 자유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 B

목이버섯에는 비타민 B군이 다량 함유됩니다. 비타민 B군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역할을 하며, 뇌 기능과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비타민 D

목이버섯에는 비타민 D가 다량 함유됩니다. 비타민 D는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돕고,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칼슘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로, 목이버섯에서도 다량 함유됩니다.

 

7) 칼륨

체액의 양을 조절하고, 심장 박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8) 마그네슘

신경 기능과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로, 목이버섯에서도 다량 함유됩니다.

 

9) 철

혈액 속의 산소 운반과 면역 기능 강화에 필요한 미네랄로, 목이버섯에서도 다량 함유됩니다.

 

10) 아연

면역 기능 강화, 세포 분열과 성장, 신경 기능 등에 필요한 미네랄로, 목이버섯에서도 다량 함유됩니다.

 

목이버섯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목이버섯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발진, 가려움증, 콧물, 결막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소화장애

대량으로 섭취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소화장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혈압 강하

목이버섯은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약을 복용하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압 강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항응고 작용

목이버섯은 항응고 작용이 있어,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출혈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