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능이버섯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에서 오랫동안 의학적 용도로 사용되어온 버섯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숙회로 먹기도 하고 무침으로, 그리고 국 요리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그럼 이 다재다능한 능이버섯의 효능부터 영양성분,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 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능이버섯 효능과 제철

 

능이버섯 효능

1) 면역력 강화

능이버섯에는 β-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β-글루칸은 면역계를 강화하여 감염과 암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항암 효과

능이버섯에는 폴리사카라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 작용을 가집니다. 능이버섯에서 추출한 폴리사카라이드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효과를 가집니다.

 

3) 혈당 조절

능이버섯에는 산화효소와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들에게 능이버섯을 복용하면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4) 감기 예방

능이버섯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와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또한 감기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면역 세포 활성화

능이버섯에는 TLR-4라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 조절에 효과적이며, 여러 가지 면역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능이버섯 제철

 

일반적으로 능이버섯은 가을부터 초겨울까지 수확되며, 수확 시기는 주로 날씨와 지리적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능이버섯은 주로 나무와 바위 등에서 자라기 때문에, 산간 지역에서 자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을부터 겨울에 이르는 시기에 산에서 능이버섯을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 때 가장 많은 양의 능이버섯이 생산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공 배양으로 능이버섯을 재배하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능이버섯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능이버섯 보관 방법

 

능이버섯 구입 및 보관 방법

구입 방법

1) 냄새

능이버섯의 향기는 다른 버섯과는 달리 향이 적습니다. 신선한 능이버섯은 산뜻한 향기를 뿜어내며, 부패하거나 오래된 능이버섯은 약간의 상한 냄새를 뿜어낼 수 있습니다. 능이버섯을 선택할 때, 신선하고 산뜻한 향기가 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모양

능이버섯의 모양은 길쭉하고 고구마 모양으로, 표면은 갈색 또는 회색이며 매끈한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능이버섯의 표면에 구멍이 많이 뚫린 것이나, 표면이 터져있는 것, 변형된 것 등은 품질이 떨어지거나 오래된 능이버섯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탄력

능이버섯은 신선할 때 탄력이 있으며, 손으로 조금 눌렀을 때도 바로 풀리지 않습니다. 구입할 때는 손으로 약간 눌러보며 탄력이 있고, 쫀득한 느낌이 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색상

능이버섯의 색상은 검은색, 회색, 갈색 등이 있습니다. 특히, 색이 너무 밝거나 지나치게 어두운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관 방법

 

1) 냉장보관

능이버섯은 냉장고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장고 안에서 직접적인 냉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능이버섯을 싸 주머니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동보관

능이버섯은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냉동보관하려면, 능이버섯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조리 가능한 크기로 잘라둡니다. 이후, 비닐봉지나 냉동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나중에 쓰기 편합니다. 냉동보관을 하면 6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건조보관

능이버섯은 건조하여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능이버섯을 건조할 때는 먼저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끝 부분을 잘라냅니다. 이후, 태양에 말리거나, 건조기에 넣어 건조합니다. 건조된 능이버섯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넣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능이버섯 제철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능이버섯은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건강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는 슈퍼푸드로 분류됩니다.

 

1) 식이섬유

능이버섯은 당류가 매우 적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계 건강에 좋으며, 혈당 조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지방

능이버섯은 지방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지방 중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등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3) 미네랄

능이버섯은 칼슘, 철,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골건강, 혈액순환, 근육 기능 등에 필수적입니다.

 

4) 비타민

능이버섯은 비타민 B1, B2, B3, B5, B6, D, E 등 다양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은 에너지 대사, 면역 기능 강화, 노화 방지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폴리사카라이드

능이버섯은 폴리사카라이드가 풍부합니다. 폴리사카라이드는 항암 작용, 면역 기능 강화, 혈당 조절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6) 베타-글루칸

능이버섯은 베타-글루칸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능이버섯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다른 버섯에서도 흔한 증상으로, 능이버섯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숨가쁨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소화 장애

대량으로 복용할 경우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지하고,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3) 항응고 효과

능이버섯에는 항응고 작용이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능이버섯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