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우동, 나베 등 일본 국물 요리에서 국물 깊이를 더해주고, 장식적은 역할도 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는 식재료가 표고버섯입니다. 우리나라도 거의 모든 라면에 원료로 들어갈 만큼, 표고버섯은 우리 식탁에 아주 익숙한데요. 그럼 표고버섯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표고버섯 제철

 

표고버섯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표고버섯 효능과 제철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의 성분 중 대표적으로 폴리사카라이드, 베타-글루칸 등을 통해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주고 있습니다.

 

1) 면역력 강화

표고버섯은 다양한 폴리사카라이드와 베타-글루칸 등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이를 통해 감염성 질환 및 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표고버섯은 항암작용을 하는 베타-글루칸과 에르고스테롤 등이 함유돼 있어 항암효과를 가집니다. 특히, 매일 충분한 양의 표고버섯을 섭취하면 암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혈당 조절

표고버섯에는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폴리사카라이드가 함유돼 있어 혈당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감염 예방

표고버섯은 항균 및 항염작용을 하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감염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 및 호흡기 질환 등의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뇌 건강 유지

표고버섯은 뇌 기능을 촉진하는 폴리페놀과 폴리사카라이드 등이 함유돼 있어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노년기 치매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6) 비만 예방

표고버섯은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섬유 함량으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식을 예방하고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1) 간 기능 개선

표고버섯은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간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고 간세포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간 염증 억제

표고버섯은 간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염증은 간손상을 유발하며,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간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간 염증을 억제하여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간암 예방

표고버섯은 간암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간세포 생존을 촉진하는 폴리사카라이드가 함유돼 있어, 간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간 지방 축적 억제

표고버섯은 간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지방 축적은 비만, 대사증후군 등의 원인이 되며,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간경화와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간 해독 기능 강화

표고버섯은 간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 독소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산 표고버섯 35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표고버섯 50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표고버섯 1kg 추천제품 확인하기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 제철

표고버섯은 연중 재배 가능한 버섯 중 하나로, 재배 기술의 발달로 연중 수확이 가능해졌습니다. 원래 표고버섯의 제철은 주로 봄부터 가을까지인 3월부터 11월까지입니다.

 

특히, 5월부터 6월에는 봄비가 많이 내려 습도가 높아지는 계절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버섯의 성장이 잘 이루어지며, 맛과 영양가가 뛰어난 표고버섯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건조한 기후가 유지되며, 온도가 낮아지면서 더욱 맛있는 표고버섯이 재배됩니다. 따라서, 가을에는 표고버섯이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시기입니다.

 

물론, 현대의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연중 언제든지 신선한 표고버섯을 구입할 수 있으나, 계절에 따른 특징적인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제철 식재료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표고버섯의 제철 기간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색상

표고버섯의 표면은 흰색에서 짙은 갈색까지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신선한 표고버섯은 표면이 매끄럽고 깨끗한 색상으로, 녹슨듯이 검어진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2) 냄새

표고버섯은 상처가 없고 신선한 경우, 상쾌한 향이 나며, 부패된 경우는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따라서, 구입 전에 냄새를 맡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충전감

표고버섯의 충전감이 좋은 것은 신선한 것이 좋습니다. 충전감이 좋은 표고버섯은 촉감이 탄력적이며, 손으로 눌렀을 때 원래의 모양이 바로 돌아옵니다.

 

5) 줄기

표고버섯의 줄기는 머리보다 얇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줄기가 머리보다 두꺼우면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6) 껍질

표고버섯은 껍질이 두껍지 않고 얇은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두꺼울수록 내부가 물리기 쉬우며,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산 표고버섯 35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표고버섯 50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표고버섯 1kg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표고버섯을 구입한 후에는,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습기와 열에 민감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봉투나 밀봉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에는 냉동실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 보관방법

 

표고버섯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표고버섯은 맛이 좋은 것은 물론이고, 건강에도 좋은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주요 영양성분과 각 영양성분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이섬유

표고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비타민 B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B1, B2, B3, B5, B6, B9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비타민은 에너지 생성과 신경기능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비타민 D

표고버섯은 비타민 D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 K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필요한 역할을 하며,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5) 미네랄

표고버섯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은 뼈 건강, 혈액순환, 신경기능 등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6) 폴리사카라이드

표고버섯에는 β-글루칸이 포함된 폴리사카라이드가 있습니다. 이 폴리사카라이드는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항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에르고스테롤

표고버섯은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에르고스테롤은 식물성 스테로이드로, 비타민 D의 전구체 역할을 합니다. 이는 특히 가장자리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은 실내에서도 합성이 가능합니다.

 

에르고스테롤은 비타민 D와 마찬가지로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기능을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에르고스테롤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표고버섯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혈압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표고버섯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버섯 알러지가 있으면 모든 버섯에 공통적으로 알러지 반응을 보이기 쉽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피부반점, 발진, 가려움증, 결막염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고버섯을 처음 먹어보는 사람들은 조금씩 섭취하고, 알러지 반응이 있는지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2) 위장 문제

일부 사람들은 표고버섯을 먹으면 속쓰림, 복통, 설사 등의 위장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표고버섯의 섭취량을 줄이거나, 먹기 전에 반드시 적어도 30분 이상 익혀야 합니다.

 

표고버섯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나 혈압을 조절하는 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는 섭취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신장 질환 등의 이유로 칼슘을 제한해야 하는 사람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국내산 표고버섯 35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표고버섯 500g 추천제품 확인하기

 

국내산 표고버섯 1kg 추천제품 확인하기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