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쌈 다시마를 초장에 버무려 먹으면, 그것 만큼 입맛을 확 돋우는 반찬도 없습니다. 다시마는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식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다시마의 효능과 제철, 구입 요령과 보관 방법, 그리고 영양성분과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시마 효능

 

다시마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다시마 효능과 제철

다시마 효능

1) 갑상선 기능 개선

다시마는 요오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갑상선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은 체내 대사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에 요오드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같은 갑상선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다시마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노화와 관련된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체중 감량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이케이산이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작용

다시마에는 항암작용이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장암, 유방암, 폐암 등 다양한 종류의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혈압 조절

다시마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 상승을 예방할 수 있는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다시마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C, 비타민 A,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시마 제철

 

다시마 제철

 

다시마는 일반적으로 11월에서 4월 사이인 겨울철에 제철을 맞습니다. 이 기간에 다시마는 최상의 품질과 맛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물 온도

다시마는 물 온도가 낮은 조건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가장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영양소

겨울철에 다시마는 많은 영양소를 더 많이 저장합니다. 이는 추운 계절에 영양분을 저장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함입니다.

 

3) 맛

다시마는 추운 계절에 성장하면서, 맛과 향이 진하고 부드러워집니다. 이는 해조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중 하나로, 낮은 수온과 적정한 조도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시마를 구매하거나 섭취하려면 겨울철에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시설 재배 기술 등의 발전으로 제철이 아닌 다른 시기에도 수확된 다시마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다시마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좋은 다시마를 선택하는 것은 맛과 영양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1) 색상

다시마는 푸른색부터 갈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띠고 있지만, 푸른색이나 검은색을 띄는 것이 일반적으로 품질이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푸른색이 진한 다시마는 요오드 함량이 높아 건강에 더 좋습니다.

 

2) 냄새

다시마는 신선할 때는 바다 냄새가 나지만, 구입한 다시마가 냄새가 강하면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냄새가 심한 다시마는 곰팡이가 번지거나 부패한 것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냄새에 주의해야 합니다.

 

3) 표면

다시마의 표면에는 바다의 자갈이나 소금결정 등이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산 다시마에서는 일반적인 것이며,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구입 후 요리 전에 물에 잘 씻어내면 됩니다.

 

4) 원산지

다시마는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등에서 생산되는데, 원산지에 따라 맛이나 품질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제조업체의 다시마를 선택하거나, 원산지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마 채취

 

보관 방법

 

다시마는 적절한 보관 방법을 유지하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건조 보관

다시마는 습기와 열기를 피해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다시마를 보관하기 위해 먼저 흐르는 물로 표면의 소금과 먼지를 씻어내고, 수분을 흡수한 수건 등으로 물기를 닦아 건조합니다. 건조한 다시마는 국물 요리에서 육수를 낼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2) 진공 포장

다시마를 오랜 기간 보관하려면, 진공포장이나 식품용 비닐봉지 등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포장하면 다시마가 공기에 노출되지 않아서 변색과 변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냉장 보관

다시마는 냉장보관이 가능하지만, 냉장 보관 시에도 습기와 냄새에 노출되지 않도록 식품용 비닐봉지나 랩 등으로 포장해야 합니다. 냉장보관 시에는 얼음이나 냉장고의 저온칸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냉동 보관

다시마는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냉동보관 시에는 진공포장을 하거나 식품용 비닐봉지나 랩 등으로 포장한 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다시마를 냉동실에서 해동할 때에는 방치하지 않고 바로 요리에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마는 적어도 1년 이상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관 기간이 길어질수록 맛과 질감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최대한 신선한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마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다시마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1) 요오드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에 필수적이며,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미네랄

다시마는 많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뼈 건강과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3) 다이케이산

다이케이산은 다시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폴리페놀

다시마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어, 체내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식이섬유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시마는 항암작용과 항염작용 효과도 있어서, 다양한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시마는 일상적인 식단에 쉽게 포함될 수 있으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다시마는 건강에 좋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과도한 섭취나 개인적인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갑상선 기능 문제

다시마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기능을 과다하게 자극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과다증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질환을 가진 분들은 과도한 다시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 장애

다시마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장애를 유발할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다시마 섭취는 설사나 변비, 복통 등의 소화장애 증상을 유발할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다시마는 바다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바다관련 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다시마를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 자체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처음 다시마를 먹어볼 때에는 작은 양부터 시작하여 체질반응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혈압 강하

다시마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이 낮은 분들이 다시마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더욱 낮아질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