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미역은 김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식품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해조류 하나입니다. 특히 예로부터 생일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했고, 출산 후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역은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는데요. 그럼 미역의 효능부터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역 효능

 

미역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미역의 효능과 제철

미역 효능

1) 면역력 강화

미역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β-글루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β-글루칸은 항염증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감염 예방

미역에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감기 바이러스나 구토와 설사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3) 체내 독소 제거

미역에는 불용성 섬유질인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긴산은 체내 독소를 흡착하여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혈압 및 콜레스테롤 조절

미역에는 혈압을 낮추는 성분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역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노화 방지

미역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대장 건강 증진

미역은 대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미역에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미네랄, 미생물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과 대장 내 유익균 증식을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빈혈 예방

미역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다이어트 효과

미역은 저칼로리이면서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미역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늦추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역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는 도움을 있습니다. 외에도 미역에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도움을 있습니다.

 

미역 제철

 

미역 제철

 

미역은 한국에서는 주로 겨울철에 제철이며, 11월부터 3월까지가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시기입니다. 미역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도 많이 소비되는 해조류 중 하나이며, 이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겨울철이 미역의 제철 기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이 겨울철에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이유는 수온과 해양 조건 때문입니다. 미역은 서해와 동해, 남해 등 한국의 모든 해안 지역에서 자랍니다. 겨울철에는 해수 수온이 낮아지고 바람이 강해지는 등의 여건으로 인해 미역이 성장하기에 적합한 조건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미역은 겨울철에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미역의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미역을 구입할 때는 제철에 맞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역을 구매할 때는 색이 진하고 굵은 , 식감이 탱글탱글하면서 윤기가 있는 것이 좋은 품질의 미역입니다. 미역은 신선도가 떨어지면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신선도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선한 생 미역을 구입하기 어려울 경우, 미역국 등으로 활용할 경우는 건조 미역을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관 방법

미역은 신선한 상태에서 구입해서 빠른 시간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신선한 미역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 보관해 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다음과 같은 보관 방법을 추천합니다.

 

1) 냉장보관

미역은 냉장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보관 기간도 길어집니다. 미역을 냉장고에 넣을 때는 먼저 깨끗한 종이나 수건 등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냉장고에 넣기 전에는 비닐 봉지나 플라스틱 박스에 담아서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2) 냉동보관

미역을 냉동실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미역은 얇게 썰어서 먼저 끓여서 물기를 제거한 후, 깨끗한 종이나 수건 등으로 물기를 제거한 다음,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이 때 미역이 얼어붙지 않도록 미리 얇게 썰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3) 건조보관

미역은 건조시킨 후에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미역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그늘에서 건조시키거나 건조기를 사용해서 건조합니다. 건조된 미역은 종이봉지나 비닐봉지 등에 보관하면 됩니다.

 

미역은 보관 기간이 길어질수록 건조해지고 신맛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선한 미역을 구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 보관방법

 

미역의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미역은 건강에 매우 좋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 식이섬유

미역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단백질

미역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세포 구조의 기본 구성요소이며,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운동과 식단관리를 하고 있다면 미역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미역은 비타민 A, C, E, K 등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 개선,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4) 미네랄

미역은 많은 종류의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이 풍부합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의 신경, 근육 등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알긴산

미역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알긴산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이 영양성분은 미역에 있는 항산화물질입니다. 항산화물질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 심장병, 뇌졸중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미역 섬유질

미역섬유는 미역에만 존재하는 섬유로, 미역의 식감과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역섬유는 알긴산,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역 섬유질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 혈당 조절: 미역섬유는 혈당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미역섬유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미역섬유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미역섬유는 식이섬유와 비슷하게 우리 몸에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대장 건강 증진: 미역섬유는 대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미역섬유는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대장 내 유익균의 증식을 촉진하여 대장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산화 효과: 미역섬유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체질 개선: 미역섬유는 체질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미역섬유에는 불균형한 체질을 개선해주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체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역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건강에 좋은 미역이라도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1) 갑상선 기능 저하

미역에는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이 불안정한 사람은 미역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 장애

미역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미역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미역을 섭취할 때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미역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미역에 민감한 사람은 미역을 섭취하면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중독 증상

미역에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는 우리 몸에서 필수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섭취하면 요오드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오드 중독 증상에는 피로감, 불안감, 어지러움, 소화장애, 피부발진 등이 있습니다.

 

5) 칼슘 흡수 방해

미역에는 마그네슘과 함께 칼슘을 흡수하는 물질인 피크노제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여, 칼슘 부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