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검은콩(서리태)은 대표적인 건강 식품 중 하나로, 많은 영양소와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한동안 검은콩 유행이 불기도 했었죠. 지금도 검은콩 우유, 두부 등으로 간식, 식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검은콩의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 효능

 

검은콩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검은콩 효능과 제철

검은콩 효능

1) 항산화 작용

검은콩(서리태)은 다량의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세포 손상과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은 암,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의 질병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2) 혈당 조절 효과

검은콩(서리태)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안정시켜줍니다. 또한 검은콩(서리태)에는 알파-글루코시다제와 같은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3) 혈압 강화 효과

검은콩(서리태)은 다량의 칼륨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미네랄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은콩(서리태)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치매 예방 효과

검은콩(서리태)에는 높은 농도의 프로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프로안토시아닌은 뇌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뇌세포에 충분한 혈액 공급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은콩(서리태)은 다량의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혈당은 뇌세포 손상과 치매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검은콩이 치매 예방 음식으로 각광받는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콩(서리태)은 다량의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국내산 검은콩(서리태) 추천제품 확인하기

 

검은콩 제철

 

검은콩(서리태)은 주로 가을부터 겨울철까지 제철이며, 특히 10월부터 12월 사이가 수확기가 됩니다. 이 기간에는 검은콩의 맛과 영양소 함량이 최고조에 이르게 되며, 신선한 검은콩을 구입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콩 제철

 

검은콩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검은콩을 구입할 때, 신선하고 좋은 품질의 검은콩을 고르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색상 확인

신선한 검은콩은 광택이 나고 깊은 검정색을 띄며, 깨끗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콩을 선택할 때 색상을 확인하고, 노란색이나 갈색 등 다른 색상이 섞여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2) 크기 확인

검은콩은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일정한 검은콩은 선별이 더 잘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가공하기에도 용이합니다.

 

3) 냄새 확인

검은콩은 신선할 때 미끄러운 느낌이 나는 특별한 냄새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콩을 선택할 때는 냄새도 확인해보고, 부패한 냄새가 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4) 표피 상태 확인

검은콩의 표피 상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표피가 깨끗하고 매끄러우면, 보관 기간이 길어도 품질이 훼손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검은콩 두유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1) 건조한 장소에서 보관

검은콩은 습기와 물기를 흡수하기 쉬우므로,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시원하고 건조한 곳이 적합합니다.

 

2) 밀봉용기에 보관

검은콩을 밀봉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봉용기를 사용하면 공기와 습기를 차단하여 검은콩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관용기는 깨끗하게 세척하여 건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3) 냉장보관 가능

검은콩은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밀봉용기에 담은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관용기가 완전히 밀폐되어 있어야 하며, 냉장고 문을 자주 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검은콩은 보관 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선도가 떨어지므로, 가능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은콩은 보관 기간이 6개월 이내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섭취하여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콩 보관방법

 

검은콩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검은콩은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 식이섬유

검은콩은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통과하면서 속도를 늦추어 포만감을 유지시켜주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검은콩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E와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에 필요합니다.

 

3) 미네랄

검은콩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인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산소 공급과 골격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노인성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프로안토시아닌

검은콩에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프로안토시아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5) 이소플라보노이드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노화로 인한 뇌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이성불포화지방산

검은콩에는 이성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성불포화지방산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성불포화지방산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7) 이소포스파티드

검은콩에는 이소포스파티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소포스파티드는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소포스파티드는 뼈 건강에도 중요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국내산 검은콩(서리태) 추천제품 확인하기

 

검은콩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소화 장애

검은콩은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어렵기 때문에 소화 장애,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콩을 먹을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충분한 물을 함께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러지 반응

검은콩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프로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보노이드, 다양한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검은콩에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약물 상호작용

검은콩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나 혈당 조절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검은콩을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검은콩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으므로, 혈압 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검은콩을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