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캐모마일은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용, 향신료용, 건강식품용 식물입니다. 특히 우리에게는 차 형태로 익순한데요. 서양에서는 식재료로도 활발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캐모마일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 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모마일 효능

 

캐모마일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캐모마일 효능과 제철

캐모마일 효능

캐모마일은 항염작용, 진통작용, 진정작용 등 다양한 효능으로 유명한 식물입니다.

 

1) 소화기관 질환 예방과 개선

캐모마일 차는 소화기관 질환, 특히 소화불량, 구역, 위궤양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차는 소화기관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산의 분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캐모마일 차는 위장관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도 있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수면 유도 효과

캐모마일 차에는 수면 유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차에는 트립토판과 글리신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중추신경계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수면 유도 효과를 가져옵니다.

 

3) 피부 질환에 대한 효과

캐모마일은 피부 질환, 특히 피부염, 아토피, 두피 가려움증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캐모마일 차에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어 피부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캐모마일 차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자극받은 피부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증진

캐모마일에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알레르기 예방

캐모마일 차에는 항히스타민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히스타민의 분비로 인해 발생하는데, 캐모마일 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당뇨 예방

캐모마일 차에는 혈당 수준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차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준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당 수준을 안정시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암 예방

캐모마일에는 항암 작용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항암 작용을 하는 화합물을 생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8) 감기 예방

캐모마일 차에는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차는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차

 

캐모마일 제철

캐모마일은 여름에 개화하여 6월부터 8월까지 제철입니다. 이때 잎과 꽃을 수확하여 건조한 후 보관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계절에 잘 자랍니다. 그러나 너무 더운 여름날이나 너무 춥거나 건조한 날씨에서는 성장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캐모마일은 일년 중 특정 시기에 개화하는 계절성 식물이기 때문에, 수확 시기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캐모마일을 재배하는 경우, 적절한 시기에 수확하여 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캐모마일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향과 색상 확인

캐모마일은 진한 노란색에서 노란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향도 강하고 캐모마일 특유의 향이 나야합니다. 캐모마일 차의 향은 꽃의 향이 나고, 맛은 살짝 씁니다. 캐모마일 제품을 선택할 때는 향과 색상을 확인하여 진한 색상이고, 특유의 향이 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기농 인증 확인

유기농 캐모마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 캐모마일 제품은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되어 품질이 높을 뿐 아니라, 환경에도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유기농 캐모마일 제품을 선택할 때는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캐모마일은 건조한 상태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보관 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습기가 많은 곳에 두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습기가 적은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모마일을 장기간 보관하려면 밀봉용기에 보관하여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캐모마일의 신선도와 향, 맛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부작용

 

캐모마일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캐모마일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플라보노이드

캐모마일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물질로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캄페놀

캐모마일에는 캄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캄페놀은 항균, 항염, 항산화 작용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비타민 C

캐모마일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 A

캐모마일에는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칼슘

캐모마일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마그네슘

캐모마일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캐모마일을 사용하는 동안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흔하지는 않지만, 캐모마일에 포함된 티피콜피톨과 같은 화합물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위장 문제

캐모마일은 대부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식도나 위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혈압 하강

캐모마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을 조절하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캐모마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응고 효과

캐모마일에는 항응고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혈액이 얇아져 혈전이 쉽게 생성될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캐모마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신 중 복용 금지

임신 중에는 캐모마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캐모마일이 자궁 수축을 일으키는 효과가 있을 있으며, 이는 임신 중독증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