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아보카도는 2010년대 중반부터 갑자기 인기가 많아지더니, 이제 한국인에게도 너무 친숙한 식재료가 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영양가가 풍부한 과일로, 천연 지방과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유익한데요. 그럼 아보카도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들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아보카도의 효능과 제철

아보카도 효능

1) 혈압 조절

아보카도는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아보카도에 함유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3) 눈 건강 개선

루테인과 제오판티엔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안 및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소화 개선

아보카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항산화 작용

아보카도에는 루테인과 제오판티엔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혈당 조절

아보카도에는 적당한 양의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제철

연 중 내내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아보카도의 제철은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3월부터 9월까지 제철기로 알려져 있으며,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 지역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여러 지역에서 육성 및 생산되고 있으며, 이것이 수입 아보카도를 연중 구매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아보카도 구입 요령

 

아보카도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아보카도를 구입할 때 다음과 같은 점들을 확인하시면 질 좋은 아보카도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1) 색상

아보카도는 숙성되면서 녹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숙성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 마트에서 판매되는 아보카도는 녹색이나 약간 노란색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드러운 감촉의 아보카도는 이미 숙성된 것으로, 신선도가 높습니다.

 

2) 모양

껍질이 균일하게 둥근 아보카도가 일반적으로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감도 부드러우면서 맛이 좋습니다.

 

3) 향

누가 맡아도 향이 풍부하고 향미가 좋은 아보카도는 좋은 품질의 징후입니다.

 

보관 방법

익은 아보카도는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온에 보관 시, 빠르게 숙성되어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되도록이면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린 아보카도는 냉장고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일부 야채와 함께 보관하여 익히면 됩니다. 이후 녹은 아보카도는 가능한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보관 시 녹은 부분이 곧 부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린 아보카도를 보관할 때는 껍질을 제거하지 말고, 껍질 위에 덮개를 해주거나 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를 잘게 썰어서 냉동할 수도 있지만, 냉동 후 얼어서 조리할 때 음식의 식감이나 맛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아보카도의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아보카도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아래는 아보카도의 주요 영양성분과 그 기능에 대한 정보입니다.

 

1) 지방

아보카도의 대부분은 지방입니다. 이 중 대부분은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며, 일부는 다른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2) 식이섬유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비타민 C

면역력을 강화하고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 K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입니다.

 

5) 칼륨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6) 마그네슘

뼈 건강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7) 리보플라빈

에너지 생성 및 세포 분열을 돕는 데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아보카도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알러지 반응

아보카도 알러지는 드물지만 발생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아보카도를 먹은 피부 발진, 가려움증, 구취, 눈물, 천식 등의 증상을 보일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독 증상

요리에서 아보카도의 씨앗이 이용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아보카도 씨앗에는 과다한 양의 아보카독시와 페르시몬이 포함되어 있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질들은 대량으로 섭취하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있습니다. 이러한 중독 증상은 위액과 구토, 복통, 두통, 어지러움, 발열 등이 포함됩니다

 

3) 소화 문제

아보카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일부 사람들은 과도한 아보카도 섭취로 인해 소화 문제를 겪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복통, 가스, 변비 등이 포함됩니다.

 

4) 높은 지방 함량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지만, 높은 지방 함량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체중 증가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적당한 양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약물 상호작용

아보카도는 혈압 강하제 항응고제와 같은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할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아보카도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