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헤이즐넛은 보통 커피로 많이 접했을 겁니다. 특유의 부드럽고 달콤한 향이 커피향과 너무 잘 어울리는데요. 헤이즐넛은 단순히 향을 위한 재료가 아닙니다. 다른 이름으로 개암으로 불리며 동양에서는 한약재로도 널리 쓰였던 열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헤이즐넛의 효능,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이즐넛 효능

 

헤이즐넛 (개암)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헤이즐넛 효능과 제철

헤이즐넛 효능

1) 항산화 효과

헤이즐넛에는 비타민 E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건강한 피부와 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혈당 조절

헤이즐넛에는 당질이 거의 없으며,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3) 심장 건강

헤이즐넛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9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 효과

헤이즐넛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높은 단백질 함량과 낮은 탄수화물 함량으로 인해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체중 감량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헤이즐넛 추천제품 확인하기

 

헤이즐넛 제철

헤이즐넛은 9월부터 10월에 수확기를 맞이합니다. 이때가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계절입니다.

 

헤이즐넛 제철

 

헤이즐넛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1) 원산지 확인하기

헤이즐넛은 지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특정 지역에서 재배된 것이 좋은 품질을 보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터키, 미국 등이 좋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크기와 색상 확인하기

크기와 고른 색상을 가진 헤이즐넛이 좋은 품질을 보장합니다. 크기가 작거나 색상이 고르지 않은 것은 품질이 좋지 않을 있습니다.

 

3) 향기 확인하기

헤이즐넛은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향기가 적은 것은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패키지를 열어서 향기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헤이즐넛 커피 추천제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헤이즐넛을 보관할 때는 고온다습한 곳은 피해야 합니다. 저온 건조한 상태가 가장 보관하기 이상적인 상태로, 가장 좋은 보관 온도는 0도에서 5도입니다. 편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잘 밀봉된 상태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이즐넛 보관 방법

 

헤이즐넛 영양성분과 부작용

 

헤이즐넛 영양성분

헤이즐넛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이번에는 헤이즐넛의 주요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방

지방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주요 영양소입니다. 헤이즐넛의 지방은 건강에 이롭게 작용하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9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광물질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변비 예방과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비타민 E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건강한 피부와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마그네슘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무기질입니다. 마그네슘은 혈당 조절, 신경 기능 개선, 심장 건강 증진, 근육 협응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5) 칼슘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무기질입니다. 칼슘의 섭취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식물스테롤

식물스테롤은 헤이즐넛과 같은 견과류, 식물성 기름, 콩, 콩나물, 견과류, 채소, 과일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스테롤은 동물성 기름과 같은 포화 지방산 및 콜레스테롤 대신, 식물성 지방산과 함께 섭취되는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물스테롤은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스테롤의 의 주요한 특징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식물스테롤이 콜레스테롤을 대체하고, 이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즉, 식물스테롤이 소장 내부에 콜레스테롤과 경쟁하여 흡수되는 양을 감소시키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것입니다.

 

식물스테롤은 인체에서 생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이로부터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식물스테롤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지방흡수를 방해하여 지방 소화 효율이 감소하고, 필요한 지방산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어 오히려 영양물 흡수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물스테롤은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스테롤을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채소, 견과류, 유지, 콩나물  다양한 식품에서 충분히 섭취할  있으며, 식물스테롤이 함유된 기능성 식품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물스테롤 섭취량은 하루에 2~3g 권장하고 있습니다.

 

헤이즐넛 커피스틱 추천제품 확인하기

 

헤이즐넛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헤이즐넛은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과다 섭취 또는 알레르기 반응 등의 이유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헤이즐넛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비교적 드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헤이즐넛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에는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곤란 등이 포함됩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헤이즐넛은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9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헤이즐넛은 고지방 식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비만

헤이즐넛은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음식입니다. 따라서, 과다한 섭취는 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변비

헤이즐넛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식물독소

식물독소는 헤이즐넛을 구성하는 화학물질 중 일부입니다. 과도한 섭취는 식물독소 중 일부가 축적되어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6) 기타 부작용

과도한 헤이즐넛 섭취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을 섭취하는 동안 이상 증상을 느낀다면, 식물성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과민증이 의심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