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우리나라에서는 가로수로 은행나무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그 열매인 은행 또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떨어지는 여름의 길거리는 꼬릿한 은행 냄새가 가득할 때가 많은데요. 은행은 많이 먹으면 배 아프다고 어른들이 항상 말씀했던 것이 생각납니다. 볶아 먹기도 하고, 여러 요리에 조연으로 많이 들어가기도 하는 은행, 오늘은 은행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행 효능

 

은행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은행 효능과 제철

은행 효능

1) 항산화 작용

은행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암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심장 건강 증진

은행에는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첫째로, 은행에는 심장 건강에 이롭게 작용하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둘째로, 은행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로, 은행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혈압을 유지하는 것은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면역 체계 강화

은행에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이용되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은행은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감기와 독감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소화 기능 개선

은행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은행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5) 기억력 개선

은행에는 뇌 기능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는 노년기 치매 등의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은행 제철

은행은 보통 여름에 수확되며, 7월부터 9월 사이에 제철입니다.

 

은행 제철

 

은행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은행을 구입할 때, 신선하고 좋은 은행을 고르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색상

신선한 은행은 푸른색이나 진한 검정색을 띄며,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있습니다. 은행이 노란색이나 노릇한 색상을 띈다면 신선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무게

신선한 은행은 무거운 편입니다. 은행을 고를 때는 무게를 가볍게 느끼는 것보다 무거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표면

은행의 표면에는 상처나 구멍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나 구멍이 있으면 부패가 진행된 은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향

신선한 은행은 향기가 진하고 고소합니다. 은행을 선택할 때 향기가 강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원산지

은행을 선택할 때는 가능하면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은행은 원산지에서 바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아서 유통기한과 같이 원산지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은행은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지만, 긴 시간 보관하려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보관 방법

 

은행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 성분

은행은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1) 식이섬유

은행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당뇨병, 심장병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C

은행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와 독감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산에 필요하며, 피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도 중요합니다.

 

3) 비타민 E

은행은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칼슘

은행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근육 기능을 조절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5) 마그네슘

은행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하며,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6) 포타슘

은행에는 포타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타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하며,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도 필수적입니다.

 

7) 철분

은행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생성에 필요한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이며, 혈액 내 산소 운반에도 관여합니다.

 

8) 아연

은행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상처 치유를 촉진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9) 지방

은행에는 거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은행에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내 지질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은행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은행은 건강에 매우 유익한 열매이지만, 과도한 섭취는 일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변비

은행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을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복통

은행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구토 등 소화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은행의 탄산화 작용 때문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은행을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설사

은행은 활성성분으로 인해 과도한 섭취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은행의 섬유질 성분 때문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은행을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식도 자극

은행 씨앗은 식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 씨앗을 섭취할 때는 소량으로 섭취하고, 꼭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은행 알레르기

은행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은행을 섭취할 경우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은행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은행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중독

은행 씨앗에는 카세인 이라는 독소가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는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 씨앗을 섭취할 때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 은행 또한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고, 특히 은행의 경우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링크>이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금융과 건강정보, 그리고 복지, 정책자금 등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people.infowos.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