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우리가 계피를 수정과와 커피 등에 쓰이는 향신료 형태로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알게모르게 우리가 먹는 음식에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계피는 혈당조절, 항산화, 항염, 항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식이섬유, 철분,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적당한 양에서는 안전한 식재료입니다. 그럼 계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계피 효능

 

계피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계피 효능과 제철

계피 효능

계피는 아래와 같이 건강에 이로운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혈당 조절

계피는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계피에는 항산화성분이 많아서, 체내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항염 작용

계피에는 항염성분이 존재해서,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항균 작용

계피에는 항균 성분이 있어서, 박테리아와 곰팡이 등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5) 소화 촉진

계피는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각 계피 추천상품 확인하기

 

계피 제철

계피는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계피는 매년 수확되는 것이 아니라 2년 이상 걸리는 나무로부터 얻어지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신선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피 제철

 

계피의 구입 및 보관 방법

 

구입 방법

계피는 건조한 상태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틱 형태, 분말 형태, 혹은 전체 막대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계피는 2년에 한번 수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입 전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을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나몬 스틱 추천상품 확인하기

 

보관 방법

계피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해야 하며, 습기가 많은 곳에 두면 계피가 변질될 수 있습니다.

 

계피 보관방법

 

계피의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계피는 매우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계피의 주요 영양성분과 각각의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칼로리

계피 100그램당 약 247칼로리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로리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운동 등 생활 활동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2) 탄수화물

계피 100그램당 약 80그램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며,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계피에는 포도당과 프락토스 등의 단순당과 전분 등의 복합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식이섬유

계피 100그램당 약 54그램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는 섬유질로, 장 건강과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4) 철분

계피 100그램당 약 8.3밀리그램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칼슘

계피 100그램당 약 1002밀리그램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로, 우리 몸에서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면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마그네슘

계피 100그램당 약 60밀리그램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근육 활동, 신경 기능, 혈당 조절 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7) 비타민 C

계피 100그램당 약 3.8밀리그램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 기능 강화, 항산화 효과 등에 도움을 줍니다.

 

계피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계피는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그러나, 과다한 섭취나 오랜 기간 섭취 시,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계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입니다.

 

1) 간손상

계피에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간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계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3) 출혈

계피에 함유되어 있는 쿠마린은 혈액을 얇게 만들어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은 낮지만, 혈액을 얇게 만들 수 있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4) 임신 및 수유 중의 섭취

계피는 임신 중 또는 수유 중인 여성이 섭취할 경우 출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5) 약물 상호작용

계피는 혈압을 낮추는 약물, 당뇨병 약물, 혈액을 얇게 만드는 약물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계피를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계피를 섭취할 때는 적정량을 유지하고, 오랜 기간 대량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만성적인 질환을 가진 사람이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계피가루 추천상품 확인하기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피스타치오에 대해 알아보기

> 고구마에 대해 알아보기

> 캐슈넛에 대해 알아보기

> 아몬드에 대해 알아보기

> 우엉에 대해 알아보기

> 해바라기씨에 대해 알아보기

> 오트밀에 대해 알아보기

> 감자에 대해 알아보기

> 호두에 대해 알아보기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기

> 수박에 대해 알아보기

> 보리에 대해 알아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