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피스타치오를 가장 쉽게 접하는 방법은 아이스크림으로 된 것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한 팩에 담긴 견과류에 섞여있는 것을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작은 크기의 초록색 견과류로, 지중해 지역을 비롯하여 중동 지역, 아시아 등에서 자랍니다. 신선한 피스타치오는 초록색 껍질로 둘러싸인 작은 씨앗으로 이루어져 있고, 담백하고 고소한 맛으로 인해 많이 소비됩니다. 그럼 피스타치오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피스타치오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피스타치오 효능과 제철

피스타치오 효능

1) 혈당 조절 효과

피스타치오에는 당분해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혈당이 높은 사람들이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안정화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당뇨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작용

피스타치오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는 것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3) 신장 건강 개선

피스타치오는 비타민 B6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신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체내 수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빈혈 예방

피스타치오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혈구를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 빈혈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는 것은 철분 섭취량을 증가시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골밀도 유지

피스타치오는 칼슘, 마그네슘, 인 등 뼈 건강에 필요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6) 뇌 및 신경 기능 개선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 B군 중 하나인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뇌와 신경 기능 개선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모시스테인은 뇌혈관 질환, 치매 등의 발생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B6가 충분하게 함유된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면 뇌와 신경 기능을 개선하고 치매, 뇌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 신경전달물질은 감정을 조절하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물질입니다.

 

피스타치오 제철

 

피스타치오 제철

 

피스타치오는 8~10월이 제철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수입된 피스타치오는 다른 계절에도 구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구입 및 보관방법

구입 방법

피스타치오를 구입할 때는 표면이 광택이 나며 껍질이 깨끗하고 손에 묻지 않도록 포장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구입할 때에는 살짝 까보면서, 피스타치오 씨앗이 신선하고 건강한 색상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수분이 증발하여 맛과 식감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상온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껍질을 까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스타치오 보관방법

 

피스타치오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피스타치오는 영양가가 높은 견과류 중 하나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피스타치오는 아래와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 등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1) 비타민 B1(티아민)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비타민 B6(피리독신)

단백질 대사와 뇌 기능 개선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비타민 E(토코페롤)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비타민 K

혈액 응고와 뼈 건강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철

혈액 생성과 산소 운반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마그네슘

뼈 건강 유지와 신경 기능 개선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인

뼈 건강 유지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8) 칼륨

혈압 조절과 신장 건강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스타치오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피스타치오는 대체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다한 섭취나 알러지 반응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알러지 반응

피스타치오는 견과류 중에서도 알러기 원인 물질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다른 견과류나 , , 대두 등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들은 피스타치오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있습니다. 알러지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 곤란, 혈압 저하 등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피스타치오 알러기가 있는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체중 증가

피스타치오는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식품 하나입니다. 과다한 섭취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소화불량

피스타치오를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소화불량이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경우, 소량씩 조금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이섬유 과다 섭취

피스타치오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다한 섭취는 변비를 유발할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불량 저장 및 유통으로 인한 오염

피스타치오는 오랜 기간 동안 저장되거나 유통되면서 오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염된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는 경우 식중독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있으므로, 구입한 피스타치오는 신선하고 깨끗한 상태로 보관하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고구마에 대해 알아보기

> 캐슈넛에 대해 알아보기

> 아몬드에 대해 알아보기

> 우엉에 대해 알아보기

> 해바라기씨에 대해 알아보기

> 오트밀에 대해 알아보기

> 감자에 대해 알아보기

> 호두에 대해 알아보기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기

> 수박에 대해 알아보기

> 보리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