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겨울철이 되면 귤, 붕어빵과 함께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군고구마입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간식거리, 식재료로 사랑 받아온 작물이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달달한 맛과 건강에 좋은 특징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품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다이어트 식단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고구마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고구마 효능과 제철

고구마 효능

1) 혈당 조절

고구마는 낮은 GI(글리세믹 인덱스)를 가지고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천연 당류를 함유하고 있으며, 당분을 천천히 분해하여 천천히 에너지를 공급하므로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당뇨병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2) 항산화 작용

고구마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이는 노화와 관련된 질환과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소화 개선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고구마에는 항염작용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체내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눈 건강 증진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비타민 A 전구체입니다. 이는 건강을 증진시키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비타민 A 필요하므로, 고구마는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고구마 제철

우리나라에서는 대개 9월부터 11 사이에 수확됩니다. 특히 10월이 가장 많은 수확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고구마는 날씨와 수확 시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수확 1~2 내에 최적의 식감을 느낄 있습니다.

 

고구마 제철

 

고구마 구입 및 보관 방법

 

구입 방법

고구마는 껍질이 매끄럽고 굵지 않은 것, 색이 선명하고 무게감이 있으며 부드럽게 눌렀을 때나 살짝 구부렸을 때 쉽게 꺾이지 않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관 방법

고구마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굳어질 수 있으므로 실온보관이 좋습니다.

 

 

고구마 영양성분과 부작용

영양성분

1) 탄수화물

고구마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특히 전분과 당이 많이 들어 있어서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좋습니다.

 

2) 식이섬유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A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을 개선하고, 피부건강에도 좋은 영양소입니다.

 

4) 비타민 C

고구마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5) 칼륨

고구마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심장 건강을 지킵니다.

 

6) 철분

고구마는 철분이 풍부합니다. 철분은 빈혈 예방과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고구마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부작용

 

1) 과다 섭취 시 혈당 수치 상승

고구마는 당이 많은 음식으로, 과다 섭취 시 혈당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2) 소화장애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설사

고구마에는 대사 촉진 효과가 있어 과도한 섭취 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관 기능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알러지

고구마도 아래와 같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진

고구마 알러지 반응의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발진입니다. 발진은 피부 상에 작은 두드러기나 발진으로 나타납니다.

 

가려움증

고구마 알러지 반응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피부 상에 발진과 함께 발생하며, 피부 상에 노란색 또는 흰색의 반점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역질

고구마 알러지 반응으로 인해 구역질이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 식품알러지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캐슈넛에 대해 알아보기

> 아몬드에 대해 알아보기

> 우엉에 대해 알아보기

> 해바라기씨에 대해 알아보기

> 오트밀에 대해 알아보기

> 감자에 대해 알아보기

> 호두에 대해 알아보기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기

> 수박에 대해 알아보기

> 보리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