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구황작물이었고, 지금도 많은 요리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감자는 영양가가 높고 맛있는 뿌리 채소이면서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잘 자라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입니다. 그럼 감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자 효능

 

감자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감자의 효능과 제철

감자 효능

감자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C, 칼륨 등이 풍부합니다.

 

1)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

감자에서 많이 함유되는 칼륨은 심장 건강과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감자에는 다량의 물질인 탄산가스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3) 항산화 작용

감자는 항산화 작용을 강화시키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 섭취는 노화 방지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 제철

감자는 월동 작물이므로 주로 가을과 겨울철에 수확됩니다.

따라서, 감자의 최적 시기는 10~3월이며, 가을철에는 수확량이 많으며, 봄철에는 수확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감자 구입 및 보관 방법

감자는 표면이 부드럽고 균일한 모양이며, 껍질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보다는 서랍이나 통조림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보관 방법

 

감자 영양성분과 부작용

감자 영양성분

감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 C, 칼륨 등이 풍부합니다.

1) 탄수화물

감자는 탄수화물이 가장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의 원천으로 작용합니다.

감자 100g 당 약 17.5g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식이섬유

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에 도움이 되며, 체내에서 섭취한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 100g 당 약 2.5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비타민 C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 100g 당 약 25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칼륨

감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 100g 당 약 535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미네랄

감자는 철, 마그네슘, 아연, 인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은 각각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칼로리

감자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감자를 먹으면서도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자 100g 77kcal 열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감자 부작용

  • 감자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 가스,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자를 많이 먹는 것은 소화 기능을 늦추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자 껍질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를 먹을 때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색 부분도 솔라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녹색 부분은 꼭 제거해야 합니다.
  • 감자 요리에서는 고온으로 조리하면 글리케미츠 반응이 일어나 적당한 온도에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자 알러지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 가려움증, 결막염, 비염, 코막힘, 식도 경부부종, 호흡곤란, 천식, 두드러기, 구취,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러지의 일부 심각한 증상으로는 혼수 상태, 정신병적 증상, 쇼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자 알러지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빨리 의료진과 상담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감자 부작용

 

감자 조리 방법

감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될 수 있습니다.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튀기기, 볶음, 구이 등으로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감자를 조리하기 전에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감자를 삶을 때는 물에 살짝 소금을 넣어 조리하면 부드럽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감자 요리

감자 요리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즐겨지고 있습니다. 감자튀김, 감자전, 감자찌개, 감자구이 등이 대표적인 감자 요리입니다.

감자는 감자튀김 외에도, 감자국, 감자전, 감자샐러드, 감자채볶음 등으로도 맛있게 즐길 있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잣에 대해 알아보기

> 호두에 대해 알아보기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기

> 수박에 대해 알아보기

> 보리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