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올해 7월 29일자로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 상환부담을 완화하고, 정상 영업 회복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환대출입니다. 이번 대환대출의 총 예산은 2000억원으로, 잔여 예산이 소진 될 시 마감한다고 합니다.

 

다시 코로나19가 유행을 하고, 원숭이두창의 위협까지 다가오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분들의 어려움이 가중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정부지원자금이 큰 도움이 됩니다. 

 

글 마지막에 이번 대환대출 지원자금을 놓치신 분들을 위한 대안대출까지 정리해드리니,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는데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조건 및 대상 및 대안대출

 

 

1. 지원대상 및 채무 조건

1-1. 지원대상

저신용 소상공인이 성실상환 중인 비은행권의 고금리 대출이 지원대상이 됩니다.

 

1-2. 지원대상 조건

- 저신용

신청일 현재 대표(이사)의 NCB 개인신용평점 744점 이하

>> 무료 신용점수 조회하기

 

- 소상공인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의 소상공인 요건을 충족하는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

* 개인이 다수의 개인사업자를 운영하는 경우 대표 개인사업자 1개를 정하여 신청

** 개인사업자의 대표자가 2인 이상의 공동대표인 경우, 대표 1인을 정하여 신청

 

1-3. 대상채무 조건

- 성실상환

신청일 현재 대상채무를 연체 없이 정상 상환 중인 상태

 

- 비은행권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농협․축협․수협의 단위조합,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 고금리

신청일 현재 적용금리 7.0% 이상

 

 

- 대출

‘22.5.31. 이전 취급한 기업운전자금대출(신용․담보대출)

* 기업시설자금대출 및 대표(이사)명의 가계대출 제외

** 한도대출(마이너스 통장 등), 결제성 대출(구매자금대출 등), 외화대출, 리스 등 제외

 

1-4. 지원 제한 대상

아래의 조건에 1개 이상 해당 사항이 있을 경우, 지원 제한 대상이 됩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 제한 대상

 

2. 대환대출 융자 조건

기존 비은행의 고금리대출을 은행권의 저금리 대출로 대환하는데 사용되는 이번 대환 대출의 융자 조건은, 고정금리와 충분한 거치 및 상환기간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융자의 자세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대출한도

  • 개인 또는 법인 당 3,000만원
  • 대환대상 대출의 건수 제한 없이 대출한도 내 1회 신청가능하며, 대환대상 대출잔액(원금) 기준 최소 100만원 이상, 10만원 단위 실행

* 대환대상 대출 상환 시 발생하는 이자와 중도상환수수료는 소상공인이 부담

 

2-2. 대출금리

  • 연 5.5~7.0%, 고정금리
  • 대표(이사)의 NCB 개인신용평점에 따라 대출금리 차등적용(대환대출 취급은행별 상이)

 

2-3. 대출기간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2-4. 상환방식

거치기간 후 상환기간 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3. 대환대출 지원 방식

대환대출 취급은행에서 대출 신청접수와 심사를 진행하여, 대출대상 및 한도를 결정한 후 공단에서 제공한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합니다. 어려운 시기의 지원자금인 만큼 대출심사가 까다롭지 않으니, 꼭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3-1. 대출심사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기존 심사기준 보다 완화된심사기준 적용(현장실사 생략)

 

3-2. 담보제공

비은행권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저신용 소상공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단에서 예금담보 100% 제공(제3자 예금담보대출)

* 보증서, 부동산담보 등 불요

 

 

4. 신청서류

신청서류는 하단의 리스트가 기본 구비 서류가 되겠습니다. 취급 은행별로 필요한 서류가 다르거나,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대환대출 신청서류 리스트

 

 

5. 신청기간

신청시간은 올해 12월 중순까지이고, 자금이 소진된다면 조기마감될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의 신청기간이 상이하오니 이점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2022. 7. 29.(금) ~ 12. 16.(금)까지(자금소진 시 조기마감)>

<신청시간 : 09:00 ~ 18:00 (토요일·공휴일 신청·접수 불가)>

 

*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대상 확인서는 2022. 7. 29(금), 09:00부터 발급가능(신청 쏠림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 하고자 매주 분할 발급 예정)

** 법인사업자의 경우, 2022. 9월 이후 신청가능

 

이번 대환대출을 신청하지 못했다면, 9월 말부터 진행되는 신용보증기금의 보증부 대환대출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8.5조원 규모)

 

 

6. 접수 및 문의

두 취급은행, 신한은행과 하나은해의 접수방법이 다릅니다.

 

6-1. 신한은행 접수

QR코드* 스캔을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또는 전국 740개 지점 방문을 통한 신청접수 가능

* QR코드는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시 “신한은행 신청안내문” 에서 확인

 

6-2. 하나은행 접수

전국 534개 지점 방문을 통한 신청접수

 

6-3. 문의

신한은행, 하나은행, 중소기업콜센터 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한 자세한 사항과 공고문은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대안대출 문의처

 

 

7. 대안대출 정리

이번 소상공인 대안대출 정책자금을 놓치셨다면, 우선 앞서 말씀드렸던 신용보증기금의 보증부 대환대출이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9월 말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그 전에 대출이 필요한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과 소상공인 맞춤대출을 안내해드립니다.

 

대안대출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기업은행 i-ONE 소상공인대출 (은행대출)

> 경기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지원자금 대출 (정부지원대출)

> P2P 대출 플랫폼 TOP3 (그 외 대출)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