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바쁜 직장인의 아침 대용으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의 식사 대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과일이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지방과 나트륨이 매우적은 반면, 먹었을 때 포만감이 큰 것이 장점인데요. 바나나가 처음 수입될 때는 비싸서 못 먹었다지만, 이제는 가격도 저렴한 대표적인 국민 과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럼 바나나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바나나

 

바나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바나나 효능과 제철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섬유소, 칼륨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바나나의 성분들과 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뇌 건강 개선

바나나의 칼륨과 미네랄 성분은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또한 비타민B는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2) 혈관 개선

바나나의 칼륨은 몸 밖으로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변비 및 소화기관 개선

바나나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은 장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나나 섭취는 우유를 마실 때 처럼 위장 내벽을 코팅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바나나를 먼저 먹으면 위장의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다이어트 효과

바나나는 지방과 나트륨의 함량은 적고, 식이섬유소와 탄수화물, 비타민 A, C가 풍부합니다. 칼로리 또한 낮지만, 탄수화물은 바나나의 2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나나를 먹었을 때 포만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나나 자체에 필요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5) 우울증 완화

바나나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이 그 역할을 하는데요.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습니다. 적은 양의 바나나를 먹어도 세로토닌 분비를 충분히 촉진시켜, 몇 분 동안 지속적인 행복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우울증 등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라면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6) 스트레스 해소

바나나의 칼륨 성분이 심박수를 낮추고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나나의 풍부한 미네랄 성분이 몸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줍니다. 이는 몸의 바이오 리듬을 맞춰 주고, 정신적 흥분,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7) 항산화 효과

바나나는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 항상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에 더해 비타민 C도 충분히 함유되어 있어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암 세포를 억제하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관련 인자의 수치를 높이는 항암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제철

바나나는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열대과일로 연중 내내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바나나 구입

 

바나나 구입 및 보관방법

바나나 구입방법

바나나는 적당히 익었을 때가 가장 맛있는데, 이것은 껍질을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껍질이 전체적으로 노랗게 익고, 갈색 반점이 하나 둘 조금 생겨났을 때가 가장 잘 익었을 때입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는 상온에서 3일 정도로 아주 짧은 보관기간을 가진 과일입니다. 이후 쉽게 갈변하고 벌레가 생깁니다.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고, 오래 보관할 비닐봉지, 랩 등에 싸서 냉동실에 넣어 얼리면 냉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보관의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레몬즙을 뿌려서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레몬즙이 바나나의 갈변을 막고, 바나나의 향도 오래 가도록 도와줍니다.

 

 

바나나 영양성분과 부작용

바나나 영양성분

바나나는 탄수화물, 무기질군, 비타민군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것이 장점입니다.

 

바나나 영양성분
바나나 영양성분

 

바나나 부작용

 

  • 칼륨이 높은 식품 모두에 해당하는 얘기가 신장질환이나 신장이 약한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칼륨을 섭취할 때 무리가 있습니다.
  • 바나나는 지방과 단백질이 낮습니다. 풍부한 탄수화물이 포만감을 주지만, 쉽게 허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있는 음식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복부에 가스가 생기고 복부팽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수용성 섬유질과 당알코올 성분이 이런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런 증상이 생기는 분들은 바나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기

> 수박에 대해 알아보기

> 보리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