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보리는 인간의 역사와 오랫동안 함께한 곡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식사용 뿐만 아니라 차나 술의 재료로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쌀이 부족한 시기에 대용으로 도움을 줬던 작물인데요. 그럼 보리의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리
보리

 

보리 효능과 제철, 구입 및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보리 효능과 제철

보리 효능

1) 섬유소질

보리의 풍부한 섬유소질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밥을 지어 먹을 때 쌀과 함께 사용하면 다이어트 효과 뿐만 아니라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칼슘

칼슘은 지방간 및 내장 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월경전 증후군(PMS)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칼륨

칼륨은 근력 강화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데 칼륨은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4) 인 

인은 골격을 구성하고 비타민 및 다른 효소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철

철은 산소운반과 혈액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특히 혈액 속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단백질 구성요소로, 결핍이 있을 시 빈혈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몸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6)비타민 B군

보리의 비타민은 쌀의 2배가량에 달합니다. 특히 비타민 B1, B2, B6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피로회복과, 신경통 및 근육통, 눈의 피로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B2는 입 주변에 생기는 염증인 구각염, 구내염, 습진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B6 또한 염증 뿐만 아니라 신경통, 손발 저림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판토테산

판토테산 성분은 장내에 있는 세균의 작용을 촉진합니다. 이 세균이 소화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리 제철

보리는 겉보리와 쌀보리로 나뉩니다. 쌀보리는 겨울에 씨를 부려 여름에 추수하는 것을 말하며, 겉보리는 논보다 밭에 뿌려 가공식품용으로 사용합니다. 식사용을 사용하는 겉보리의 제철은 6월이고, 겉보리의 제철까지 합치면 연중 내내 제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리 효능

 

보리 구입 및 보관방법

보리 구입요령

보리는 우선적으로 색을 봐야합니다. 담황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있는 것 중에서 알이 고르고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쌀겨는 완전히 제거되어 있고 곰팡이나 묵은 냄새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리 보관방법

보리는 물을 부어 하룻밤을 불린 후 사용합니다. 물기 제거 후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기위해 밀봉한 상태로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보리는 보관방법이 잘못되면 썩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 영양성분과 부작용

보리 영양성분

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무기질, 비타민군이 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리 영양성분
보리 영양성분

 

보리 부작용

보리는 차가운 성질이 있는 곡물입니다. 따라서 소화력도 필요한 음식입니다. 몸이 찬 분들이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위장 관련 질환이 일어날 수 있으며,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소화 관련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리를 섭취할 경우 많이 씹고, 과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곡물 중 하나인 보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계속해서 알차고 유익한 건강 음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기

> 수박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