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체리는 인류 역사 상 가장 오래된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일명 '과일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며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과일인데요. 새콤달콤한 맛으로 여름철 입맛을 돋우는 체리는, 늦가을부터 초여름에 맛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그럼 체리의 효능과 영양성분, 구입요령과 보관방법,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체리
체리

 

체리 효능 및 영양성분, 구입 및 보관방법, 제철 및 부작용 정리

 

 

체리의 효능 및 영양성분

체리 효능

체리는 철분과 안토시아닌, 멜라토닌, 칼륨 등이 다량으로 함유된 과일입니다. 그럼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빈혈 예방

철분 결핍은 전 세계적으로 흔한 영양장애입니다. 특히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빈혈, 어지러움, 피로감은 철분을 섭취하면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리의 철분 성분 함유량은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에 달합니다. 철분은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빈혈예방 뿐만 아니라 피로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러한 혈액 건강 개선은 뇌 발달까지 이어집니다.

 

2)피로 개선

체리의 철분 성분과 더불어 포도당, 과당, 사과산, 구연산 등이 젖산을 분해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개선

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체리는 안토시아닌 외에 케르세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고, 피부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또한 체리에 풍부한 비타민C와 비타민 E도 피부 노화를 막고 탄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4) 당뇨 예방

체리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1.5배 가량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장에서 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혈액으로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5) 수면 장애 개선

체리에 풍부한 멜라토닌은 '수면 호르몬'으로 불립니다. 멜라토닌은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수면을 유도하고 불면증 등 수면 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혈압 조절 효과

체리의 풍부한 성분 중 하나가 칼륨입니다. 칼륨은 몸의 근력과 신경기능을 개선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몸 속의 나트륨 등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혈압 조절과 피로회복을 위한 과일로 체리를 찾는 이유입니다.

 

7) 통증 완화 효과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보다 10배 높은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 체리, 체리 주스 등으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염증과 통증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 관절염 통증, 운동 후 통증 등에 추천하는 과일입니다.

 

체리 효능

 

체리 영양성분

체리는 비타민군과 칼륨, 칼슘 등 무기질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리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체리 구입 및 보관방법

체리 구입방법

체리는 과실이 크고 단단한지를 우선적으로 봐야합니다. 또한 체리는 빨간색보다 더 어두운 적갈색을 띤 것이 완전히 익은 과실이라, 과즙이 풍부합니다.

 

 

체리 보관방법

체리는 냉장보관으로 7일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이후 보관할 때는 냉동실에 얼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할 때는 설탕을 뿌려서 얼리면 알맹이들끼리 달라붙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체리 보관

 

체리 제철 및 부작용

체리 제철

체리는 5월부터 6월 사이가 제철입니다. 같은 제철 과일인 참외, 수박 등과 화채를 만들면, 화채에 새콤한 맛이 추가되어 여름철 별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체리 부작용

체리는 열량이 낮아서 많이 먹어도 살찌는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체리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많이 먹을 시 복통을 유발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신장이 약한 사람,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칼륨을 흡수하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과다섭취된 칼륨은 혈액에 쌓여서 심장의 기능을 저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인 체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철 음식을 섭취해서 건강한 여름을 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