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작고 앙증맞게 생겨서 영어로는 '체리토마토'로 불리는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보다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또한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먹기 편하고, 요리용이 아닌 장식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과채류입니다. 요즘에는 주황색, 노란색 등 개량된 방울토마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방울토마토의 제철과 효능부터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제철과 효능, 영양성분 및 보관방법, 부작용 정리

 

 

방울토마토 제철과 효능

방울토마토 제철

방울토마토는 늦은 6월부터 9월 사이가 제철입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산지로는 칠곡, 논산, 충주 등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효능 

방울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그럼 성분별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적색 채소들과 같이 리코펜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리코펜은 비타민 E나 베타카로틴보다 항산화력이 강한 성분으로 노화방지, 항암,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수분이 많아서 갈증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방울토마토는 열량은 낮으면서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갈증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고산성, 고당도 식품으로 공복이나 많은 양을 먹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3) 눈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방울토마토의 루테인, 제아잔틴 등은 망막의 구성 성분입니다. 따라서 시신경의 손상을 막아주고 녹내장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A도 풍부하여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 안구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4)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방울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눈 건강 개선뿐만 아니라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노인 남성의 경우 전립선 암의 발병률이 올라가는데 라이코펜이 탁월한 항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에는 기본적으로 비타민군 성분이 풍부합니다. 특히 다량 함유된 비타민 C, 비타민 B가 기미와 잡티 제거, 피부 탄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6) 혈압 조절에 탁월합니다.

방울토마토의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나트륨의 축적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7) 골다공증 예방 등 뼈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방울토마토에는 칼슘과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나린제닌이 알러지 예방,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나린제닌은 토마토 껍질에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생식보다는 케첩, 주스 등 가공했을 때 함유량이 높아집니다. 알러지 예방과 항산화 효과가 크고, 특히 항염증, 면역시스템 조절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9) 다양한 유기산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방울토마토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유기산은 젖산 분해를 도와 피로 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방울토마토 효능

 

방울토마토 영양성분과 보관방법

방울토마토 영양성분

방울토마토에는 정말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도당, 유기산, 무기질, 비타민군 등은 기본이고 나린제닌, 퀘르세틴(면역 기능 개선), 라이코펜 등 기능성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방울토마토 보관방법

방울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먼저 꼭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성장이 멈추고, 무르는 것도 더뎌집니다. 방울토마토는 햇볕이 없고, 통풍이 좋은 그늘진 상온(15~25℃ 사이)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실내에서 오래보관하기 위해서는 밀폐 용기에 냉장보관하면 1주일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방울토마토 보관방법

 

방울토마토 부작용

방울토마토는 고산성 식품으로 공복에 다량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위산 역류 등 소화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방울토마토에는 칼륨이 많기 때문에, 신장이 약하거나, 실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을 흡수하는데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슈퍼푸드인 토마토. 그 중에서도 먹기 좋고, 여름철에 사랑 받는 방울토마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많은 건강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자두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