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자두는 여름철에 살구와 함께 찾게되는 과일입니다. 시골에서는 살구나무 주변에 자두나무가 같이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새콤한 맛이 나는 자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대표적인 여름과일인데요.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중국과 유럽에서도 잘 자라는 환경적응력이 뛰어난 과일입니다. 그럼 자두 효능, 영양성분 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두

 

자두 제철 및 효능, 보관방법, 영양성분과 부작용 정리

 

 

자두 제철 및 효능

자두 제철

자두는 7월~8월 한여름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한여름이 제철인만큼 자연산 자두는 벌레가 쉽게 먹고, 빨리 무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두 효능

자두는 비타민 C, 펙틴, 식이섬유소가 특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자두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고, 다른 비타민군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자두의 비타민 C는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른 비타민군 성분들이 피로회복과 피부개선, 항산화 작용을 하고,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펙틴, 식이섬유소가 장 건강을 도와줍니다.

장 운동을 위해 건자두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두의 펙틴 성분은 몸에 활력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장 건강을 도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3) 풍부한 유기산이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자두의 풍부한 유기산은 신장활동을 돕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이를 통해 피로회복, 성인병 예방과 개선을 돕습니다. 몸이 많이 붓는 분들도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안토시아닌이 심장질환 예방과 시력 개선을 돕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는 심장질환과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시신경을 강화하여 시력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이 있는 분들도 자두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무기질군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균형잡힌 영앙성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자두에는 칼슘, 철분, 아연, 마그네슘, 구리, 망간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자두를 먹는 것이, 덥고 지치는 여름철 영양 불균형을 막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두는 탄수화물이 부족하니 빵과 같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양 자두

 

자두 보관방법

자두는 빨리 무르기 때문에 채취 후 씻어서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1~5℃의 적정온도에 보관일도 7일 정도로 짧으므로, 오래 보관하게 될 경우 잼, 술 등으로 가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윤기가 나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당도 높은 자두를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자두 영양성분과 부작용

자두 영양성분

자두는 비타민군,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하지만, 탄수화물이 부족합니다. 자두 100g 기준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두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자두 부작용

자두의 유기산이 신장활동을 돕는다고 했는데, 자두뿐만 아니라 유기산이 풍부한 음식은 신장의 기능이 이미 떨어졌거나, 신장질환을 앓는 분에게는 오히려 독이 됩니다. 신장질환을 앓는 분에게는 권하지 않는 음식입니다.  특히 자두는 신장결석의 원인이 되는 옥살레이트 성분이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자두는 다른 대부분의 여름과일과 마찬가지로 차가운 기운의 음식입니다. 과다복용시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여름철 과일의 효능도 알아보세요.

 

> 살구에 대해 알아보기

> 앵두에 대해 알아보기

> 참외에 대해 알아보기

> 산딸기에 대해 알아보기

> 복분자에 대해 알아보기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