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보리수열매는 여름철(6월)이 제철인 대표적인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앵두 또는 산수유 열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좀 더 긴 타원형 형태를 가지고 있고, 신맛, 짠맛, 매운맛이 혼합되어 있어 구별됩니다. 보리수열매의 원산지는 인도로, 석가모니가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럼 보리수열매의 효능과 성분, 섭취 및 보관방법, 구입요령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수열매 효능과 영양성분, 보관 및 먹는법, 구입요령 및 부작용 정리

 

보리수열매 사진

 

보리수열매 효능과 영양성분

보리수열매 효능

보리수열매는 아스파라긴산, 니아신, 탄닌, 그리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특히 천식, 기침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1. 아스파라긴산: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와 간의 독성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음주 후 보리수 엑기스(보리수 청)를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2. 니아신: 니아신 성분은 혈관질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혈관을 확장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탄닌: 탄닌 성분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탄닌은 황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방지에도 탁월합니다. 그리고 살균 및 구충 작용을 해서 소화불량, 골수염, 부종 등 질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으로 설사를 멎게 해주고 배탈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4. 비타민 성분: 보리수열매의 세로토닌 성분과 함께 피로회복과 피부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은 또한 섬유질 성분과 함께 노폐물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5. 리코펜: 리코펜은 적색 계열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으로, 보리수열매의 리코펜은 대표적인 적색 채소인 토마토의 5~20배 가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리수열매

 

보리수열매 영양성분

보리수열매에는 비타민군이 다양하게 들어가 있고, 니아신 또한 풍부합니다. 이외에 다양한 무기질군을 함유하고 있고, 노화방지, 암 예방, 피부개선에 탁월한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리수열매 영양성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보리수열매 보관 및 먹는법

보리수열매 보관방법

보리수열매는 흐르는 물에 씻어서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보관일은 5일정도까지가 적당하고 0~5℃이 적정온도입니다.

 

 

보리수열매 먹는법

보리수 열매는 신맛, 짠맛, 매운맛이 나고 떫떠름한 맛까지 나서 생으로 복용하진 않습니다. 대신에 이러한 맛들을 중화하기 위해 술에 담가서 먹거나, 설탕에 절여 발효된 엑기스를 섭취합니다.

 

보리수열매 나무

 

 

보리수열매 구입요령 및 부작용

보리수열매 구입요령

보리수 열매를 구매할 때는 반점이 없이 붉은 빛깔이 선명한 것을 고르면 됩니다.

 

 

보리수열매 부작용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이외에 알려진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복용 시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문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귀한 약재로 쓰이는 만큼 구하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들과 산 전역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등산과 산책을 즐기시는 분들은 여름철에 어떤 것들을 볼 수 있는지 알고 있다면, 더 즐거운 발걸음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